보급형파워의 수준을 높였다. 빅빔 TRUE 500 V2.3 EK 파워서플라이 / 너무좋은 파워서플라이 ( 테리™ ) 의 티스토리보급형파워의 수준을 높였다. 빅빔 TRUE 500 V2.3 EK 파워서플라이 / 너무좋은 파워서플라이 ( 테리™ ) 의 티스토리

Posted at 2010.02.23 16:41 | Posted in 벤치클럽API 리뷰

본 리뷰는 벤치클럽 에서 제공 하는 정보입니다.
서비스 비용은 무료이며 본 서비스를 받고싶은분은
 서비스신청 버튼을 클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빅빔 TRUE 500 V2.3 EK 파워서플라이



다양한 종류와 가격대를 갖고 있는 파워서플라이는 선택의 폭이 넓은 PC부품중 하나입니다. 보급형 제품부터 고급 하이엔드 유저를 위한 파워까지 다양한 제품이 있는 것은 파워가 PC부품으로써는 가장 필수적인 부품이니 이를 선택하는 사용자의 입장이나 상황이 다양한 이유로 다양한 제품이 있겠습니다.

이번에 테스트하는 빅빔의 보급형 파워인 트루 500 V2.3 EK 파워는 빅빔에서 정격용량을 강조하며 출시된 제품으로 기존의 보급형 제품들이 정격용량을 제대로 지키지 못한 것을 수정하고 전반적인 성능에 대해서도 향상을 보여준다하여 보급형 파워로써의 전체적인 만족도를 확인해 보도록 합니다.
 



빅빔 TRUE 500 V2.3 EK 파워는 듀얼 12V를 지원하는 제품으며 파워용량이 500W로 확인됩니다. 제품의 스팩에서 확인되는 내용외에도 최대 80%의 효율이나 열배출 성능 향상, 그린 IC적용, 오토 팬컨트롤등의 여러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빅빔 TRUE 500 V2.3 EK 파워는 산뜻한 분위기로 푸른색의 포장박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보통의 파워서플라이의 박스가 어두운 색상이 주류였던데 비해 꽤 차별되는 부분입니다.

빅빔 TRUE 500 V2.3 EK 파워는 2년 무상과 1년 유상으로 총 3년의 AS기간을 보증하는 제품이라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3년의 AS기간을 보증하는 만큼 넉넉하게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내부에는 빅빔 TRUE 500 V2.3 EK 파워가 에어캡에 포장되어 충격에 파워본체를 보호하는데 충실합니다. 그리고 파워를 사용하기 위한 여러부품들이 주변에 배치되어 있습니다.
 



전원 케이블은 EK인증외에 여러 인증마크를 확인할 수 있으며 250V에 16A까지 견딜수 있는 케이블이 사용되었습니다. 일반 전기용량보다 높은 스팩의 케이블을 사용하는 만큼 순간적인 과부하등에서도 케이블의 손상에 걱정이 덜해집니다.
 



그외 구성물들로는 케이블타이와 고정나사가 제공됩니다. 고정나사는 파워를 케이스에 고정하는 가장 기본적인 구성물이며 케이블타이는 파워의 여러 케이블들을 정리하는데 도움이 큽니다.


 


 



빅빔 TRUE 500 V2.3 EK 파워의 외관을 보니 무광제질을 갖고 있으며 120mm 단일팬을 사용하는 파워서플라이의 전형적인 형태를 따르고 있습니다. 군더더기 없고 깔끔한 디자인 입니다.
 



120mm의 단일 팬을 사용하는 파워는 쿨러가 흡입한 공기로 내부 부품의 열기를 식혀 주고 열기를 갖고 있는 공기는 케이스후면에 위치하는 파워이 통풍구를 통해 밖으로 배출되어 빠르게 열기를 빼내는 구조를 갖고 있습니다. 통풍구는 통풍구하나당 거리가 짧아 수가 많고, 가장 효율적이라는 벌집구조형태를 지닌 통풍구를 통해 적은소음, 많은 풍량에 효과적으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통풍구 우측면에는 전원케이블을 연결하는 커넥터와 전원여부를 선택하는 스위치가 위치합니다.
 



사용된 팬은 120mm팬으로 단일대형팬을 사용하는 제품중에서는 가장 기본적인 규격으로 볼수 있고 이만큼 풍량대비 성능과 소음에서 효율적이라는 평가를 받는만큼 실제로도 정숙한 소음을 갖고 있는데 이는 소음계를 이용해 성능테스트란에서 소음측정을 통해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빅빔 TRUE 500 V2.3 EK 파워의 케이블은 모두 쉴드처리가 되어있지만 그래도 케이블보호를 위해 파워케이스와 케이블사이에는 플라스틱링이 달려있어 케이블이 갈리는문제가 없습니다.

파워의 모서리 부근에는 파워의 개봉을 막는 씰의 역할의 스티커가 있고 그 위에는 제품이 제조일자등을 확인할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습니다 .고객서비스를 위해 개인이 뜯지 말아야 할 부분입니다. 그리고 제품 제조중에 테스트 확인을 알리는 스티커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파워 통풍구를 기준으로 좌측에느 제품의 성능이나 주의사항, 인증마크 및 빅빔의 홈페이지 주소등을 담고 있는 라벨이 붙여져 있습니다. 빅빔 TRUE 500 V2.3 EK 파워는 ATX V2.3규격의 제품으로 듀얼 12V를 사용하고 있어 싱글채널 제품보다 안정성이 높은 편입니다.

 



후면부는 케이스에서 따지자면 케이스 내부에 들어가는 부분으로 케이블이 나오는 면이기도 합니다. 다양한 케이블들을 확인할 수 있는데 아쉽게도 케이블은 쉴드등의 처리가 되어있지 않아 다소 보기에 지저분해 보입니다. 가격대를 낮추기위해 외형에 신경쓰지 못하였군요.

 


 



메인보드의 동작에 필수적인 커넥터로 메인보드의 주 전원인 메인커넥터와 보조전원 커넥터입니다.

메인커넥터는 20+4핀 구조로 20핀을 사용하는 구형 또는 특별한 메인보드와 24핀 커넥터를 사용하는 모든 메인보드를 지원합니다. 보조전원은 보통 4핀을 사용하지만 일부 8핀을 사용하기도 하기 때문에 4핀커넥터를 결합해 4+4핀으로 구성되었습니다.
 



그래픽카드용 6핀 커넥터는 모두 2개가 지원됩니다. 이는 엔비디아의 SLI나 ATI의 크로스파이어 연결에 사용되거나 2개의 보조전원 연결이 필요한 그래픽카드 전원연결을 할 수 있습니다. 젠더없이 그래픽카드 전원을 연결할 수 있는것만으로 내부 정리나 케이블 낭비가 없어 좋습니다.

또한 상위의 그래픽카드를 위해 2핀 커넥터가 추가되어 8핀 그래픽커넥터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4핀커넥터의 수를 넉넉하게 2개 한묶음에 따로 2개가 지원되어 총 4개의 4핀 커넥터를 지원하고 있고 SATA케이블의 경우에도 2개 한묶음에 따로 2개가 지원되어 4핀과 동일한 4개의 SATA 커넥터가 지원됩니다.

여기서 SATA와 4핀커넥터가 혼합된 케이블이 2개로 다양한 케이블구성이나 케이블정리가 용이하도록 만들어주고 있어 내부 정리가 한결 쉬워보입니다. 4핀 커넥터가 2개있는 한 줄기에는 FDD용 커넥터가 달려있기도 합니다.

 



빅빔 TRUE 500 V2.3 EK 파워의 연결은 테스트를 위해 임시로 각 부품에 연결하고, 연결하는 느낌이나 연결시의 뻑뻑하고 꽉 맞춰들어가며 단단히 물리는 정도를 알아보도록 하였습니다.
 



SATA커넥터의 연결은 무척 무난할정도로 쉽게 들어가면서 외부의 힘으로 쉽게 떨어지지 않는 만족스러운 장착정도를 보여주었습니다. 커넥터를 끼고 빼는데 스트레스는 없을 듯 합니다.
 



일부 파워의 경우  24핀이나 보조 4,8핀의 연결이 뻑뻑해 어려움이 있었는데 비해 빅빔 TRUE 500 V2.3 EK 파워의 연결은 부드럽고 힘이 적게 들어 만족스러웠습니다. 고정장치가 있는 커넥터들인만큼 당긴다고 쉽게 빠질 것도 아니므로 저로써는 이렇게 부드러운 연결과 빠짐을 선호합니다.
 



4핀 커넥터의 연결도 무척쉬웠습니다. 쿨러의 4핀커넥터는 다소 잘 들어맞지 않는편인데 빅빔 TRUE 500 V2.3 EK 파워의 4핀은 한번에 연결할 수 있어 조립이 무척 편하고 빠르게 이루어졌습니다. 커넥터가 쉽게 탈착이 된 이유로 EZ커넥터가 적용된 덕분으로도 소개할 수 있겠습니다.
 



조립을 마치고 PC를 구동하면 파워의 동작음을 들을수 있습니다. 빅빔 TRUE 500 V2.3 EK 파워가 동작시의 팬동작은 느린 속도로 소음도 발생하지 않으며 동작합니다. 이는 소음에 대한 걱정을 크게 덜어주는 것으로 이후 소음테스트를 통해 보다 확실한 소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테스트는 CPU사양이 인텔 클락데일 i3 530으로 2.93GHz의 기본 클럭에서 약 50%정도 더 오버하여4.4GHz로 동작중이며 이는 위의 모니터링 프로그램의 내용에서 알수 있습니다. CPU전압은 1.42V를 주었으며 메모리도 기본에인 1333MHz에서 1600MHz로 오버되어 동작합니다.

사용된 하드디스크는 1TB 하드디스크 2개이며 광학드라이브는 SATA용 ODD1개를 사용하였습니다. 그리고 그래픽카드는 엔비디아의 GT240을 장착하여 테스트 하였습니다.

이와 같은 테스트 사양을 통해 CPU와  그래픽카드, HDD등을 풀로드 상태로 만들고 파일복사를 진행한 상태에서 빅빔 TRUE 500 V2.3 EK 파워의 전압변동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테스트는 위의 사진대로 테스트환경을 만들었습니다.소비전력을 측정하기 위한 인스펙터2와 전압측정을 위한 멀티미터 MAS-345, 소음측정을 위한  소음계 AR-824를 이용하였습니다.
 



바이오스의 모니터링을 통해 전압의 동작상태와 온도등을 확인해 보았습니다. 빅빔 TRUE 500 V2.3 EK 파워를 장착한 상태에서 바이오스 모니터링중에서 CPU전압은 입력 값 그대로 들어가며 3.3v나 5v, 12v등이 문제없는 수치를 표시하고 있습니다.


 


 


 


OCCT의 표시내용중 표시되지 못하는것들이 다수 있는데 이는 메인보드가 최근에 출시된 보드로 프로그램에서 제대로 지원하지 못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그런 이유로 테스트에서 5V는 표시하지 못하며 이는 멀티미터 테스트에서 확인해 보겠습니다. CPU정보도 제대로 표시하지 못하나 4.4GHz의 환경에서 테스트하는 것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정 시간동안 OCCT를 이용하여 빅빔 TRUE 500 V2.3 EK 파워의 전압변동률을 측정하였습니다. 초반과 후반에는 잠시 아이들 상태이며 그 시간을 제외하면 변동폭이 큰 풀로드상태거 지속되어 테스트 되었습니다.

전반적으로 문제삼을 만한 전압변동률의 차이는 보여주지 않았습니다. 12V나 3.3V등의 결과에서 전압의 큰 변동은 보이지 않으며 아이들과 풀로드시의 전압상태 변화만 차이날뿐, 테스트중의 안정성에 영향을 줄 그래프변화는 보이지 않았습니다. 수치역시 안전범위내의 수치를 보여주고 있어 생각이상으로 안정적인 전압을 보여주었다고 생각합니다.
 
 


 



소프트측정은 정확성에 한계가 있는 만큼 멀티미터를 통해 커넥터의 전압을 측정하여 직접적인 전압을 측정해 보도록 하였습니다. 멀티미터의 데이터는 OCCT의 테스트시의 전압변동을 측정해 보도록 하였으며 테스트중 로드상태가 지속적으로 변동되므로 전력소모가 상승하는 순간을 잡아 전압을 촬영하였습니다. 측정은 남는 4핀에 멀티미터를 연결해 12V와 5V의 전압을 측정했습니다.

멀티미터인 MAS-345의 결과중에서 5V의 경우 아이들상태가 5.17V~5.18V로 전압이 약간 변동되는 모습이나 가끔씩 변하는 정도로 안정적이었으며 이후 풀로드에는도 5.19V로 접압이 고정되는 안정적인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아이들과 풀로드의 최대 변동폭도 0.02V수준으로 안정적입니다.

12V의 경우 아이들상태가 12.22V~12.23V로 측정되었고 그 수치변화는 무척 느리게 수치가 왔다갔다하는 정도로 안정적인 전압상태를 보여주었습니다. 이어 진행한 풀로드상태에서는 12.12~12.13V로 전압이 아이들상태에 비해 최대0.10V정도까지 하락하였고 12V 풀로드시의 수치변화도 0.01V 수준으로 크지 않아 역시 좋은 전압상태를 보여주었고 전체 전압이 안정성 범위에 문제없는 결과로 좋은 결과를 보여주었다고 볼수 있겠습니다.
 
 


 



인스펙터2를 이용해 파워커넥터의 전력소모를 측정하였습니다. 대기전력은 1.6~1.7W 수준으로 제가 사용해본 파워들 중에서 낮은축에 속하는 대기전력을 보여주며 이는 그린IC를 적용한 결과일겁니다.


아이들 전력과 풀로드 전력은 80플러스나 그 수준의 제품에 비해 약간 효율이 떨어져 약 6~7W정도 더 나오는 수준이며 풀로드시에는 9~10W정도 더 나오는 수준입니다. 보급형제품인 빅빔 TRUE 500 V2.3 EK 파워의 위치를 본다면 괜찮은 전력소모률이라고 판단됩니다.

 


 



소음계로 측정되는 dB에 따른 결과표입니다. 약 40dB에서 50이하의 dB라면 조용하다고 볼수 있습니다. 테스트는 전체 시스템의 소음도를 측정한 것으로 파워만의 소음은 아닙니다. 다만 소음계에 파워가가장 가깝기 때문에 가장 민감하게 측정될 수 있습니다.
 



소음계를 통해 소음을 측정한 결과는 아이들상태에서는 약 42.5~45.7dB수준이었고 풀로드중의 소음은 최대 43dB의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아이들시의 팬소음은 정숙하였고, 풀로드 중에도 팬은 크게 빠르다고 할 수 없는 속도로 풍량도 강하지 않아 풍량에 의한 소음증가가 거의 없이 동작해 주었습니다.

테스트 후에 팬속도가 빠르게 느려져 팬 컨트롤도 제대로 동작하는 모습으로 빅빔 TRUE 500 V2.3 EK 파워의 쿨러소음은 걱정할 것이 없었다고 볼수 있겠습니다.


 


 

빅빔 TRUE 500 V2.3 EK 파워를 사용한 이후 제가 내린 평가는 보급형파워이지만 완성도가 높고 생각이상으로 효율이나 안정성도 우수한 파워라는 점입니다. 파워이 정격용량수준까지 사용하지는 않았으나 강조하는 정격용량을 지켰으리라 생각하며, 120mm쿨러소음이 정숙했으며, 적절한 커넥터숫자가 지원되고 정리하기 쉬운 케이블구성 및 EZ커넥터지원등의 장점을 갖고 있었습니다.

보급형파워로는 전력효율도 괜찮았고, 풀로드 테스트시의 전압상태도 안정적인 동작을 보여주었습니다. 안정적인 전압수준만큼 AS기간과 서비스의 질도 파워를 안정적으로 사용하고 안심하며 사용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부분인데 빅빔의 인지도와 서비스의 질,  2년무상과 1년 유상의 기간을 지닌 AS등을 따져볼때 안정적인 서비스 수준도 보여주리라 생각됩니다. 그리고 파워전원 케이블도 전기안전 인증인 EK인증 케이블을 사용하기도 했으므로 여러모로 안정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보급형 파워로써 만족스러운 부분이 많았지만 그렇다고 아쉬운점이 아주 없었던 것은 아닙니다. 케이블의 처리상태는 쉴드등의 처리가 되어있지 않아 아쉬웠습니다.

여러모로 믿을 만한 결과를 보여준 빅빔 TRUE 500 V2.3 EK 파워의 사용기는 이것으로 마치며 우수한 보급형 파워를 선택하고자 하는 분들의 파워구입과 선택에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이번 글을 이것으로 마무리 하고자 합니다.
 


신고
Posted by 프로슈머 벤치마크 테리™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