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슈머 리뷰/IT, 디지털 리뷰

Seagate Momentus XT 노트북 장착

by 테리™ 2010. 9. 27.
반응형
Seagate Momentus XT, 노트북에 장착하다...




  지난 달 자유만담글 'HDD + SSD = MomentusXT, 이젠 하이브리드HDD에 주목할 때'를 통해 짤막하게 소개한 바 있는 신개념 하이브리드 HDD인 시게이트社의 모멘터스 XT를 제 노트북에 탑재하여 실제로 사용해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제품을 입수하고 성급하게 리뷰글을 올리기보다는 시간적 여유를 갖고 이런저런 환경에서 사용해보면서 제품에 대한 충분한 정보와 견해를 갖고자 블로그에 제품사용평가진행과 관련한 첫번째 글의 업로드가 다소 지연이 되었습니다만, 그만큼 다양한 정보를 이자리에서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Momentus XT라는 모델명에서 보이는 바와 같이 이 제품은 시게이트의 2.5인치 노트북용 HDD 라인업 제품입니다.


  일전에 소개한 바와 같이 모멘터스XT는 HDD와 SSD의 하이브리드, 좀 더 세밀히 표현하자면 HDD에 SSD의 일부 기능을 도입한 제품이라고 보면 될 것입니다. (대개 HDD의 플래터몸체부와 기판부는 꽃(*)표 나사로 조여 있어 특별한 드라이버 없이는 해체가 불가한데, 모멘터스XT는 (+)나사로 조립되어 있어 위와 같이 해체해 보았습니다.)


  위는 크기 면에서 가장 먼저 눈에 띄었던 위 하드디스크의 버퍼메모리인 32MB 메모리입니다. 삼섬 제품을 사용하였습니다.


  위의 두개의 사진 중 첫번째 사진은 아마도 마이크론社의 4GB 메모리일 것으로 추측됩니다. 두번째 사진은 컨트롤러 칩셋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여지는군요


  위 사진 속 칩은 디스크 모터 컨트롤러라 할 수 있습니다. 노트북용 제품이니만큼 최고 7200RPM의 회전속도에서 부하에 따란 변속이 일어나고, 이러한 부하상황 속에서 속도 제어를 하는 칩이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노트북에서 그동안 사용하였던 웨스턴디지털 스콜피오 블랙과 본 모멘터스XT의 성능 비교를 다음 글을 통해서 계속 잇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