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유만담

코레일 주도 '대전역세권' 개발사업계획

by 테리™ 2008. 8. 21.
반응형

코레일은 '대전역세권개발사업'의 공모를 시작으로 대전역세권개발 프로젝트에 돌입한다. 이를 위해 코레일은 지난 11일, 이사회에서 대전역세권 개발계획을 통과시켰으며, 지난 18일에 사업자 모집공고를 낸 바 있다. 또 오는 21일(목요일) 오후 3시에 정부대전청사 대회의실(3동 203호)에서 사업설명회를 연다.

'대전역세권개발사업'은 대전역세권 재정비촉진지구 지정에 따라 대전광역시와 철도발전 협약을 체결하여 추진하는 사업으로, 코레일은 사업자 공모를 통한 개발기본계획을 확정한 후, 이를 대전광역시가 수립중인 '대전역세권재정비촉진계획'에 반영시켜 추진할 계획이다. 그동안 주로 정부부처와 연구단지 등으로 활력이 몰렸던 대전에 역세권이 다시금 랜드마크로 우뚝 서게 되었다.


▲ 대전역 개발계획은 구역단위 계획으로 추진된다.

개발예정구역은 대전역을 중심으로 한 대전시 동구 정동, 소제동 일원이고, 개발부지면적은 약207,382㎡(코레일 87,327㎡, 국유지 및 공유지 93,386㎡, 사유지 29,647㎡)이다. 이중 대전역복합구역 1지구(63,862㎡)는 코레일과 프로젝트회사(1지구 토지소유권을 확보한 SPC)가 공동개발 형식으로 추진한다.

대전역복합구역 2지구(143,520㎡)는 코레일과 사업자가 사업전반에 관한 협약을 체결해 설립한 사업수탁회사가 선투자하여 건설 및 운영(투자비 회수)하는 방식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이번 사업은 코레일의 주도 하에 민관이 협력해 지역사회와 경제구도에 적합한 최적의 개발모델을 제시한다는 성격이 있다.

두 역세권으로 나눠 진행되는 이번 개발사업에서 용도지역은 일반상업지역(용적률이 700%~900%)으로 결정되었으며, 주요 도입시설은 환승센타, 선상데크 G2.0, 문화 및 집회, 판매 및 영업, 숙박시설 등이다.

코레일은 이 지역을 경부고속철도 2단계 대전역 증축사업과 연계해 공공성과 상업성이 공존하도록 개발함으로써 원도심 환경을 개선해 도시의 균형발전을 촉진하고, 대전을 상징하는 랜드마크적 역할 등 역세권 개발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계획이다.


▲ 재정비 사업절차

이번 개발계획의 기본구상은 대전역세권 재정비촉진계획 기본구상(안)과 부합하게 사업계획을 수립하는 것과 대전역 고속철도역사 증축공사와 연계하여 개발계획 수립한다는 두 가지 축을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역'이라는 상징적인 공간을 대상으로 함에 따라, 교통 및 보행 동선 계획이 중시되는데, 이와 관련해 코레일은 동측 환승센터를 포함한 광장확보 및 서광장측 지하철과 역건물내 직접 연계 시스템 구축하는 형태로 해결책을 내놓았다.

복합건물의 개발 마스터 플랜 및 디자인 계획은 기본적으로 대전역 고속철도역사와 대전역세권개발계획의 연계성을 감안한 개발컨셉으로 복합건물 구성한다는 데에서 출발한다. 기본계획을 바탕으로 개발 마스터플랜을 작성하고,  국내외 2개 이상의 법인으로 구성된 컨소시엄이 직접 건설에 착수한다. 이 때, 법인은 하나의 컨소시엄에만 참여하도록 할 계획이다.

컨소시엄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건설산업기본법 제9조에 따른 일반건설업으로 등록한 건설회사 중 2008년 시공능력평가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아야 한다. 현재 공시기준 상위 5위까지의 법인은 2개사 이내에서 동일한 컨소시엄 참여가 가능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업계획은 사업대상지 전체를 하나의 프로젝트로 작성(제8조 2항)하고, 철도시설물 이전공사 및 기반시설 조성공사 및 사업비 조달계획 수립(제9,10조)이 이어진다. 또 사업전반의 직영 또는 임대 등 사업관리계획 수립(제11조)과 대전역세권 재정비촉진계획에 반영될 수 있는 효율적인 개발계획이 수립된다. 여기에 인허가 계획을 사업계획서에 포함(제12조)시키는 절차가 따른다. 평가배점은 사업계획서 평가 800점, 가격평가 200점으로 총 1000점 만점이다.


▲ 재정비 촉진사업 추진절차

코레일 관계자는 향후 일정에 대하여 "사업자가 공모에 참여하고자 할 경우에는 사업계획서를 10월 16일 오후 4시까지 제출해야 하며, 이후 사업평가위원회에서 사업계획서를 평가해 오는 10월 중순경에 사업후보자를 선정하겠다"고 밝혔다.

코레일은 이번 사업공모를 통해 선정된 기본계획을 대전역세권 재정비촉진계획에 반영해 대전역세권 개발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번 대전역세권개발사업의 입찰 및 사업 관련 정보는 코레일 홈페이지와 대전광역시 등 유관기관을 통해 얻을 수 있다.

  Copyright ⓒ Acrofan All Right Reserved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