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슈머 리뷰/IT, 디지털 리뷰

세련된 공유기, ipTIME G104M

by 테리™ 2009. 5. 5.
반응형

1. 시작하며

  1가구 1PC 보급에 나아가 2PC, 3PC 등 가구당 PC 보유량이 늘어나면서 ip 공유기의 수요 또한 적잖이 늘어났다. 그뿐만 아니라 최근 출시되는 제품들은 ip 공유기의 초기 제품에 비해 월등한 성능은 물론 가격적인 부분에 있어서도 매우 저렴하게 판매되고 있어 만족도 또한 매우 높다는 평이다. 물론 이견이 있을수도 있겠지만 필자는 현재 가정용 공유기 시장을 양분하고 있는 업체로 ipTIME EFM 네트웍스와 애니게이트 에이엘테크 두 업체를 꼽는다. 물론 네트워크 솔루션 업체로써 넷기어 역시 명실상부한 비중 있는 업체이긴 한데 관공서나 기타 기업군에서는 선호도가 높은 반면 아기자기한 가정용 제품군에 있어서는 앞서 언급한 두 업체에 비해 그 제품 라인업이 미비해 보인다.

  본 리뷰는 가정용 공유기 시장을 양분하고 있는 두 업체 중 ipTIME EFM 네트웍스의 유무선 공유기를 알아보고자 한다. 본론을 이야기하기에 앞서 업체에 대한 이야기를 좀 더 하자면 경쟁사 대비 AS 부문에서 소비자 평가가 특히 좋은 기업으로 기본적으로 AS 보증 기한이 길고 소비자 대응 역시 친절한 것으로 평가된다. 필자 역시 본 리뷰를 의뢰 받기 전에 자비로 구입하여 사용했던 공유기 역시 ipTIME Q104 이다. 컴퓨터 하드웨어 커뮤니티 사이트가 활성화되면서 제품 성능에 대한 정보는 오픈되었으며, 각 제조사 동일 라인업별 제품군을 비교해도 "성능 평준화"가 되었다고 보았을 때 AS를 통한 고객응대 수준의 차이는 업체가 성장하기 위한 확실한 경쟁력이라고 생각한다. 이 부분에서 ipTIME은 매우 유리한 고지를 선점한 셈이다.

  간단하게 ipTIME G104M을 소개하자면 주류를 이루고 있는 유무선 공유기로써 가정용 모델답게 디자인을 특히 신경 쓴 제품이다. 그 밖에도 최근 출시되고 있는 유무선공유기라면 으레 무선 네트워크 규격을 802.11n 지원으로 하기 마련인데, 802.11g로 다소 떨어지는 무선 전송률을 갖지만, 이를 통해 가격 합의점을 찾은 제품이라고 소개한다.

2. 외 형


  아담한 제품 박스에는 G104M의 모습과 스펙 등이 설명되어 있다. 
 

  박스 내에는 위와 같은 무지에 제품이 포장되어 있다. 패키지는 라우터 본체와 어댑터, 랜선, 인스톨 CD와 메뉴얼 등으로 구성된다.
    

  제품 표면을 투명 필름이 부착되어 보호하고 있다. 살짝 나온 필자의 손과 비교해 봐도 제품이 매우 아담한 사이즈임을 미루어 알 수 있을 것이다.
 

  G104M은 특히 라우터 외형 디자인에 크게 신경을 쓴 제품이다.(ipTIME 공유기 G라인은 성능 대비 디자인 우위의 라인업이라 할 수 있다.) 전체적으로 순백색의 색상에 테두리를 라운드 처리를 하여 심플한 아름다움을 연출하였다. 


  위처럼 작은 부분에도 신경을 썼다. 단순히 「1, 2, 3, 4, WAN, POWER」 등의 표기에서 벗어나 점자체로 표현을 하여 세련미를 더하였다.(음각처리는 되어 있지 않음)
 

  심지어 랜포트까지 색상을 넣어 멋을 부렸다. WAN 포트는 노란색이고, 4개의 LAN 포트는 주황색이다. 


  LED 표시등에도 전체적인 심플 디자인 라인에 맞추어 기존 제품의 돌출된 형태에서 벗어나 외피 내부로 숨겨 두었다. 순백색의 외피 밑에서 은은하게 발하는 LED는 제품의 멋스러움을 더한다. 


  메뉴얼은 위와 같이 구성되어 있다. 예전 책자 형식에서 벗어나 위처럼 브로마이드형으로 제작하여 불필요한 단가를 낮추었다.  특히 공유기 설치에 있어 유선 연결이라면 별도의 메뉴얼도 필요치 않지만 무선 연결시나 TwinIP나 QOS 설정 등 보다 세부적인 관리를 조정하고자 할 때 있어 초보자에게 메뉴얼은 매우 필요할 것이다.

3. 제품 상세 스펙

구 분

항 목

제 품 사 양

H/W
제품사양

 CPU

 240 MHz MIPS 32bit

 WAN Interface

 1 x 10/100Mbps WAN - 케이블 자동 감지

 LAN Interface

 4 x 10/100Mbps PC Port   - 케이블 자동 감지

 Wireless Interface

 802.11 b/g

 Status LED

 Power, CPU, Wireless, WAN, LAN X 4

 DRAM

 16 Mbytes

 FLASH

 2 Mbytes

 크기

 116 x 132 x 24 (unit:mm)

 무게

 0.5 kg

 동작온도

 섭씨 0 - 50도

 전원

 입력: 100~240V, 50~60Hz 출력: DC 5V, 1A

 색상

 Black, Silver (Two tone)

S/W
제품사양

 NAT

 SNAT, DNAT, IP Masquerade

 Protocols

 HTTP, DHCP, PPPOE

 Application Protocol

 H323, MSN, BattleNet ...

 QoS

 Rate Limitting, Rate Grantee
무선사양  무선  IEEE 802.11b, IEEE 802.11g
 주파수  2.4GHz
 수신감도  -65dBm in 54M 64QAM
 -87dBm in 1M BPSK
 송신파워  16dBm ± 2dB
 변조방식  OFDM, CCK, BPSK, QPSK
 보안설정  WPS(버튼제공)
 64/128bit WEP
 WPA-PSK
 WPA2PSK
 WPAPSK/WPA2PSK

4. 성능 평가

[테스트 환경]
1. 인터넷 회선 : SK브로드밴드 광랜(상하향 100Mbps 대칭형)
2. PC(CPU / 랜카드) ① 인텔 코어2듀오 E8400 / Realtek RTL8168C(P)
                              ② AMD 브리즈번 4200+ / Marvell

[한국정보사회진흥원(NIA) 인터넷 품질 측정 테스트]


  G104M의 메뉴설정메뉴(기본 : 192.168.0.1)를 진입하게 되면 위와 같은 메뉴 구성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무선 지원 라우터로써 "무선 설정 / 보안" 이나 "무선랜 관리" 등의 서브 메뉴 등을 확인할 수 있었다.


  위는 공유기를 거치지 않고 아파트 중앙 단자에 연결된 랜선을 다이렉트로 PC ①에 연결하고 속도 테스트를 한 결과이다.
  

  다시 위는 G104M 공유기를 거쳐 전송되고 있는 PC ①의 속도 테스트이다. 앞서 공유기가 없는 상황과 비교했을 때 속도테스트 시기에 따른 오차만 있을 뿐 속도를 전혀 해치지 않고 있다.
  

  위는 G104M과 연결된 PC ②로써 PC ①과는 달리 속도에 있어 약간의 기복이 있음이 확인된다. PC ②는 10m 랜선으로 연결되었기 때문에 그에 따른 하락이 있던 것으로 풀이된다.

[Iperf WAN 업/다운로드 성능 테스트]

  다음은 Iperf를 이용한 공유기의 WAN 성능을 측정한 것이다. Iperf는 여타의 네트워크 벤치마크 프로그램과는 달리 오픈소스 프리웨어로, 윈도우요요 바이너리 기본 제공으로 범용성이 매우 높은 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다.

  우선 WAN 업로드 성능을 테스트하기 위하여 PC ①을 공유기 WAN 포트에 연결하고, PC ②를 LAN 포트에 연결하였다. 그리고 아래와 같이 WAN측 PC ①을 iperf 서버로, LAN측 PC ②를 iperf 클라이언트로 실행하여 결과를 확인하였다. 총 300초를 주었으며 10초 단위 평균값을 출력하도록 하였다. 


  평균 92.2 Mbits/sec로 현재 서비스되고 있는 상하향 대칭형 100Mbps 광랜망을 사용함에 있어 하등의 손실이 없을 것으로 기대된다. 물론 LAN선 길이로 인한 성능 저하가 앞서 NIA 인터넷 품질테스트에서 보여지고 있지만 이는 개인적인 환경 요인에 의한 것일 뿐 사용자 각자의 환경이 다르므로 논의 여지가 없을 것이다.

  아래는 WAN 다운로드 성능을 측정한 것이다. 위의 WAN 업로드의 상황과는 반대로 PC ①이 클라이언트, PC ②가 서버가 되는 것이다. 역시 총 시간은 300초이며, 평균 10초 단위로 수치를 산출한다. 


  위의 WAN 업로드 상황과 비슷한 93.6 Mbits/sec의 평균적인 전송률에 크게 기복 없이 안정적인 모습을 보여준다.
 
5. 마치며

  지금까지 ipTIME G104M을 살펴보면서 제품에 대한 평가를 정리하자면, 우선적으로 디자인이 가장 눈에 띄는 모델이었다. 지금까지의 공유기가 단순히 ip공유의 용도나 성능 위주의 제품들이었다면, G104M은 깔끔하고 심플한 외형으로 충분히 책상 위로 올라와 인테리어적인 요소를 가질 수 있는 매력적인 제품이었다. 그 밖에도 무선네트워크 802.11g를 지원하는 부분은 11n급의 빠른 전속폭을 고집하는 유저들에게는 아쉬움이 있겠지만, 필자처럼 주로 사용하는 PC는 공유기에 유선 연결하고 보조 용도의 PC를 가볍게 인터넷이나 오피스 용도의 사용자라면 큰 지출 부담없이 본인 형평에 맞게 충분한 전송폭에 아울러 미려한 디자인을 갖는 G104M을 추천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