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팁 & 테크

윈도우 서버 2008 운영체제 길라잡이

by 테리™ 2008. 8. 22.
반응형

한국마이크로소프트는 지난 3월 20일, 서버 운영체제인 '윈도우 서버 2008', 'SQL 서버 2008', '비주얼 스튜디오 2008' 등을 동시에 발표한 바 있다. 이중 '윈도우 서버 2008'은 2003 버전 이후 근 5년 만에 선보이는 서버 운영체제로 최근 IT 업계의 화두인 가상화 기술을 운영 체제에 탑재해 서버 활용을 극대화한 점이 특징이다.

'윈도우 서버 2008'은 'Hyper-V'라 명명된 가상화 기술의 내장 외에도, 웹서버로서 최적화된 플랫폼 환경을 제공하는 점, 강력한 보안기능을 내장해 네트워크까지 보호하는 점 등 기존 2003버전에는 없던 기능들이 대폭 추가되었다. 이런 기능 강화를 통해 기존 IT 자산을 보호하고 비용을 줄이는 한편, 그 어느 때보다 뛰어난 성능을 제공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 윈도우 서버 2008 에디션 별 주요 해당사항

마이크로소프트는 윈도우 서버 2008 운영체제를 총 8개의 에디션으로 구분했다. 윈도우 서버 2008은 스탠다드, 엔터프라이즈, 데이터센터, 웹서버, 이타니엄 기반 시스템, Hyper-V 제거 버전 3종(스탠다드/엔터프라이즈/데이터센터) 등으로 나뉘어 각각 해당되는 사업장에 공급된다. 이중 Hyper-V 제거 버전 3종은 다른 가상화 기술이 쓰이는 고객사에 제공되는 기능이다.

Hyper-V 기술이 있고 없고에 따른 비용적인 부담은 미미한 수준이다. 마이크로소프트 관계자의 말에 따르면 2만5000원 수준. 비용은 미미하나 이 부분에서의 감가를 원한다면 'Without Hyper-V' 에디션을 구매하면 된다. 한편, 마이크로소프트는 'Without Hyper-V' 에디션을 통해 번들시비를 원천에 차단하고, 자사 기술의 가치를 재차 부각하는 기회를 얻었다.


▲ 윈도우 서버 2008 운영체제별 기술 지원항목

'윈도우 서버 2008'은 기존 2003 버전에 비해 상당한 기술 추가가 이루어졌다. 한국마이크로소프트는 이를 알리기 위해 지난 6월 11일, 삼성동 코엑스 오디토리움에서 차세대 웹기술 컨퍼런스인 '마이크로소프트 리믹스(ReMIX) 08' 행사를 개최하기도 했다. 웹 서비스에 최적화된 기술을 대거 내장한 관계로 웹 관련 종사자를 대상으로 한 행사에서 '윈도우 서버 2008'이 중요하게 다뤄졌다.

웹 서비스에 대한 강조가 '웹 서버 에디션'을 별도의 프로덕트 라인으로 구분했다면, 그 외 에디션은 서버 운영체제 본연의 의미에 충실해졌다는 가치가 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풀옵션 제품인 엔터프라이즈와 데이터센터 외에, 그에 준하는 기술적인 충실도를 지닌 스탠다드 에디션을 서버 업계에 보급중이다.


▲ 윈도우 서버 2008에서 강화된 기능

마이크로소프트는 '인터넷 인포메이션 서비스 7.0', '네트워크 엑세스 프로텍션', 'AD 라이츠 매니지먼트 서비스', '터미널 서비스 게이트웨이 및 리포트 애플리케이션', '서버 매니저', '윈도우 디벨롭먼트 서비스', '서버 코어' 등을 주요 기능으로 선별해 2008 버전에 도입시켰다. 이에 따라 과거보다 관리자가 다루기 편한 환경이 구현되었다.

이 중 '서버 코어'는 윈도우 답지 않은 윈도우를 만들었다는 측면에서 매우 독특한 위치를 지닌다. 리눅스나 유닉스 처럼 콘솔을 통해 운영체제를 다루도록 해, 매우 가벼우면서도 즉각적인 업무 프로세스를 가능하게 했다. 콘솔을 통한 관리를 선호하는 관리자들이 분명 존재함을 감안할 때, 가벼운 운영체제와 즉각적인 커맨드 적용 등 다양한 효과를 노린 기능이 '서버 코어'다.


▲ 윈도우 서버 2008 라이선스 비용

윈도우 서버 2008 운영체제의 라이선스 체계는 총 11개의 모델로 이루어져 있다. 각각의 체계에 따라 그 가격대가 매우 다르므로, 도입을 원한다면 이 부분에 대해 분명히 체크해 볼 필요가 있다. 한 가지 유념할 부분은 서버 운영체제 외에 CAL(Client Access License)가 별도로 존재하므로, 이 부분을 감안해 라이선스 획득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마이크로소프트는 라이선스 모델은 총 아홉 가지로 구축해 운영하고 있다. 이중 윈도우 서버 2008 운영체제가 직접적으로 해당되는 것은 총 다섯 가지다. 자세한 내용은 관련 기사(http://www.acrofan.com/ko-kr/commerce/content/20080822/0001020301)를 참고하면 된다. 참고로 서버 유통사에서는 '프로세서당 라이선스'를 주로 선호한다. 다른 항목은 고객사에 따라 달리 적용된다.

  Copyright ⓒ Acrofan All Right Reserved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