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팁 & 테크

리플룩 운영체제(Vista) 설치가이드

by 테리™ 2009. 6. 30.
반응형

자~ 이번엔, 까칠나그네와 함께 리플룩 비스타 설치하기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알아두셔야 할것이.. 비스타를 USB 메모리에 넣기 위해서는.. 조건이 있습니다.

- 윈도우 비스타 이미지가 필요

- 8GB 이상의 USB 메모리가 필요 (가지고 계신 비스타 이미지가 4기가를 안넘는다면, 4GB 도 무방)

- 반드시 비스타 환경에서 아래의 강좌를 따라 비스타를 USB 에 넣을것


이렇게 3가지는 반드시 지켜져야만이.. 가능한 시나리오가 되겠습니다.

본 게시물을 읽기전, http://www.nowpug.com/?document_srl=382750 를 먼저 읽으셔서, 리플룩 어디에 USB 를 꽂아야 할지를 우선 미리 판단해주셔야 합니다. USB 메모리까지 잘 꽂으셨다면 아래의 단계부터 진행이 가능합니다. ^^

2.  VISTA 는 어떻게 USB 메모리에 넣을까?

vista_1.jpg

바탕화면에 아무것도 실행시키지 않은 상태에서, 윈도우키를 누른상태에서 R 키를 누르면 (윈도우키 + R) 위와 같은 실행창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  cmd  " 라고 입력해줍니다. 그리곤 앤터~

vista_2.jpg

그럼 위와같은 도스모드 창이 뜨는데요, 위의 사진에서와 같이 diskpart 라고 타이핑한뒤 앤터를 입력합니다. (오타나면 안됩니다.)

vista_3.jpg

디스크파트에 들어가게되면, 다음과 같은 명령어를 통해서, USB 메모리가 몇번째 디스크인지를 파악해야 합니다.

list disk 라고 타이핑하고, 앤터를 치면, 위와같이 시스템에 연결된 디스크 장치들의 번호가 뜹니다.
저의 경우엔 디스크 2  가 USB 메모리네요.

vista_4.jpg

디스크 번호를 확인했다면, 그것을 선택해줘야 합니다.  select disk 2 라고 입력한뒤 엔터를 칩니다. (여러분들의 경우는 몇번인지 list disk 를 통해서 확인된 번호를 입력해야 합니다. 사용자마다 다를수 있습니다)

그러면, 작업 대상 USB 디스크가 선택이 됩니다.

vista_5.jpg

다음엔, 위의 이미지에 나온 순서대로 노란색 밑줄이 들어간 명령어들을 하나씩 입력해줍니다.
오타를 내지 않는다면, 위와 같은 정리했습니다. 혹은 만들었습니다. 등등의 처리결과 명령이 올바르게 나타나게 됩니다.

vista_6.jpg

포맷까지 완료하고나면, 이동식 디스크로 인식되는 창이 뜹니다.

vista_7.jpg

포맷이 끝난뒤 assign 명령을 주면, 비스타에서 USB 메모리에게 이동식 디스크가 아닌 새로운 드라이브명을 할당해주게 됩니다. 저의 경우는 H 드라이브를 할당 받았습니다.

미리 넣어둔 비스타 DVD 이미지가 F 드라이브에 있었으므로, 끝으로, xcopy 명령을 통해서 비스타 이미지 파일들을 USB 메모리로 옮겨주는 작업을 진행합니다. (이 과정은 시스템마다 다르지만, 약 3시간에서 3시간반이 걸립니다.)

xcopy 바로 다음에 오는 드라이브명은 (비스타 이미지가 있는 드라이브) 이며, /e /s /f 명령 다음 오는 드라이브는 USB 메모리가 할당받은 드라이브 명을 써주시면 되겠습니다. ^^

그리고 복사가 진행되면, 약 3시간~3시간 반정도가 걸리며, 모든 작업이 끝나면.. 커서가 C:\\Users\Administrator> 에서 깜빡이게 됩니다.
이때 exit 라고 명령을주고, CMD 창에서 빠져나오면 되겠습니다.

아래는 XP 인스톨 파일이 적용된 USB 를 실제로 리플룩에 적용하여 설치하는 과정을 강좌로 쓴것인데, 여기서 재활용하도록 하겠습니다.


위 게시물의 이어지는 내용은 [링크]를 통해서 확인 가능합니다.
제가 자주 드나드는 하드웨어 커뮤니티 사이트이기도 하구요.
회원 가입하시면 앞으로도 많은 정보, 하드웨어 관련 소중한 정보들을 얻어가실 수 있는 곳이므로 적극 추천합니다.
(그곳에서 제 소개로 찾아왔다고 글 남겨주시면 더욱 소중한 인연이 되겠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