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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슈머 리뷰/IT, 디지털 리뷰

BAXTER GeForce 9800GT OC 512MB TwinTurbo(ABsolute KOrea):1

by 테리™ 2008. 12.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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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필드테스트는 보드나라 주관, (주)앱솔루트코리아 협찬으로 진행하였습니다.


1. 시작하며
  
  2008년 가장 호응이 좋았던 그래픽카드를 꼽자면 단연 ATI HD 4850 일 것이다. 메인스트림급 제품군에 있어 적절한 가격대 성능비를 보여주었고, 무엇보다 ATI의 고질적인 지적사항이었던 게임시 안티앨리어싱이나 필터링 등과 같은 옵션 사항에서 급격히 프레임이 떨어지던 문제점을 HD 4850로 말미암아 기대 이상으로 해결한 점에서 시장에서의 성공을 이끌어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반면 엔비디아 측 지포스 9xxx 라인의 소비자 반응은 썩 좋지 못했다. 성능적인 부분은 뒤로 하고, 무엇보다 여론이 좋지 못했던 것이 가장 큰 패인이라 생각된다. 사용자 커뮤니티 모임 내에서도 "장사 잘 하는 엔비디아"로 통하는 그들이 올해 보여주었던 마케팅과 개발 방향은 확실히 시대적 괴리가 있었다. 특히나 여기 소개하고자 하는 9800GT는 2008년 엔비디아에 대한 부정적 여론 조성의 핵으로 떠오르게 되었는데, 구제품의 리네이밍이나 GPU 리마킹 묵인 등의 루머가 대표적이라 할 것이다.

  어찌 되었건 시장의 흐름이나 nVIDIA와 ATi간 경쟁 과열 구도, 앞으로는 어찌 될 것인지 등등의 의미심장한 이야기들은 개인적인 술자리 안주거리로 넘겨버리고, 이번 리뷰에서 어떠한 편견도 배제하고 단순하게 현재 그대로의 상황에서 그래픽카드-성능-가격만을 도마 위에 올려 이야기를 풀어가도록 하겠다.


2. nVIDIA 9800GT 아키텍처

  9800GT은 본질적으로 8800GT와 같다. 좀 더 정확히 구분하여 이야기하자면 65nm 설계가 그렇고, 3사분기에 발표된바 있는 55nm 공정 같은 경우 회로 구성에 따라서 하이브리드파워(HybridPower)와 3-way SLI를 지원하게 된다.
 
- Manufacturer: NVIDIA
- Series: GeForce 9
- GPU Core, Process: G92, 65nm / G92b, 55nm * Not with this particular review unit
- Interface: PCI-E 2.0 (Backwards compatible)
- Core Clock (Stock): 600 MHz
- Shader Clock (Stock): 1500 MHz
- Memory Clock (Stock): 900 MHz (1800 DDR)
- Memory Bandwidth: 57.6 GB/sec
- Shader Operations: 168000 MOperations/sec
- Pixel Fill Rate: 9600 MPixels/sec
- Texture Fill Rate: 33600 MTexels/sec
- Memory Type: GDDR3
- Memory Bus Type: 64x4 (256 bit)
- DirectX Compliance: 10.0
- OpenGL Compliance: 2.1
- PS/VS Version: 4.0/4.0
- Shader Processors: 112
- Pipeline Layout: Scalar MADD+MUL
- Texture Units: 56
- Raster Operators: 16

  65nm G92 9800GT는 80nm G84보다는 90nm G80 코어에서 파생되었다고 보는 것이 더 나을 것이다. G80 8800GTS는 96개의 스트림 프로세서를 가졌던 반면, 8800GT/9800GT는 112개의 스트림 프로세서와 56개의 텍스쳐 유닛과 텍스쳐 어드레스 유닛이 일대일 비율로 구성하고 있다. 또한 스트림 프로세서 클럭은 1500MHz로 8800Ultra만큼이나 높은 수치를 보여준다. 

  65nm 공정의 도입으로 다이 면적에 있어서 324 mm²로 예전 484 mm² 였던 것에 비해 33% 줄어들게 되었다. 또한 높은 해상도에 따른 압축 알고리즘에 있어서도 개선이 있었다. 물론 3D 그래픽 가속이나 30인치 LCD 모니터에 9800GT로도 여유를 갖을 수 있다는 이야기는 아니다. 또한 2세대 퓨어비디오를 지원한다.


3. 제품 개관

  지금부터 본 리뷰의 주인공인 Baxter GeForce 9800GT OC 512MB TwinTurbo를 알아보기로 하자. 이번 장에서는 외형을 살펴보고, 다음 장에서 성능 테스트 결과를 소개하고자 한다.


  Baxter GeForce 9800GT OC 512MB TwinTurbo는 앱솔루트코리아에서 유통하고 있으며, 위와 같은 패키지 박스 포장을 하고 있다. Baxter 제품 라인이 위와 같이 일관된 올블랙 패키지로 출시되고 있으므로 구매시에는 정확한 모델을 확인하도록 하자.


  그래픽카드가 위와 같이 꽁꽁 포장되어 있다. 보통 정전기와 단선 방지 차원, 기기 보호 차원에서 들어가는 폼이 기기 전체를 감싸고 있는 것이 특이해서 소개해 보았다.


  패키지 구성은 위와 같다. 그래픽카드와 메뉴얼, 드라이버, 보조전원 전용 젠더, 컴포넌트 케이블, S-Video 케이블, RGB 젠더가 담겨져 있다.



  최근 들어 Accelero TwinTurbo를 번들 장착하고 있는 그래픽카드가 대거 출시되고 있다. 외형으로 보더라도 4개의 히트파이프와 듀얼 팬 구성으로 사용자에게 성능에 대한 신뢰를 줄 수 있는 제품이기 때문에 제조사 및 유통사에서 많이 채택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필자가 많이 아쉬워 하는 부분이다. 위의 마킹에서 보는 바와 같이 Baxter GeForce 9800GT OC 512MB TwinTurbo는 65nm G92 GPU를 장착하였다. 제품 출시일이 2008년 10월경이다보니 그 쯤되면 65nm 제품도 재고 소진이 충분히 되었겠거니 생각하고 55nm GPU를 기대하였는데, 시장에서 65nm 9800GT는 여전히 유통 중인 것으로 보여진다.
  참고로 55nm GPU는 G92-280-B1으로 마킹되어 있으며, 아키텍처 부분에서 소개하였듯이 저전력과 하이브리드파워(회로 설계 적용분에 한함)의 이점이 있다. 


  메모리는 삼성 K4J52324QH-HJ1A를 장착하였다. HJ1A는 최고 1.0GHz의 주파수를 허용하는 제품이다.


  전원부는 초크 코일과 캔타입 커패시터 등으로 충실히 구성하였다. 또한 6핀 전원부 미결속시 경고할 수 있게끔 소형 비프 스피커가 포함된 것도 특이할 만하다.



  듀얼 DVI 단자와 SLI 연결부 구성을 확인할 수 있으며, 벡스터 미드레인지급 이상의 VGA에서 볼 수 있는 기판 휨 방지 가이드가 이색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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