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슈머 리뷰/IT, 디지털 리뷰

벤치마크 프로그램으로 살펴보는 모멘터스XT의 성능 비교

by 테리™ 2010. 9. 27.
반응형

  이번 장에서는 기존에 사용하였던 하드디스크 웨스턴디지털 스콜피온 블랙과의 성능 비교로써 간단한 벤치마크 프로그램 점수차를 소개하려 합니다.

  우선 필자의 노트북 사양은 다음과 같습니다.
  • Intel Core i3 330
  • AMD Radeon Mobile HD 5730
  • DDR3 2GB
  • Windows 7 Professional K
  • 비교 HDD : 웨스턴디지털 스콜피오 블랙 7200RPM 320GB(16MB)

bullet.gif부팅시간은 단축되어졌는가?
line.gif
 
  Momentus XT의 광고 PR에 의하면 4GB용량의 부분적 SSD 컨트롤러가 빈번한 사용도의 프로그램을 상주시켜 부팅시간을 단축시켜 준다고 합니다. 이에 필자는 위처럼 부팅과 종료, 그리고 부팅의 4회 반복을 통해 그 시간을 측정한 바 아래와 같은 데이터를 수집하였습니다.


  스콜리오 블랙은 38초대의 비등한 부팅 속도를 보여주었으며, 모멘터스XT는 SSD 컨트롤러부의 작업이 있었는지 점차 부팅시간이 단축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허나 위 데이터 도출 테스트 이후로도 모멘터스 XT는 30초 후반의 부팅시간을 보인 바, 기존 사용하였던 하드디스크와의 비교에서 큰 강점을 보여주지 못하였습니다.

bullet.gif벤치마크 프로그램이 판단하는 하드디스크 성능은?
line.gif
 
  Sisoftware社의 Sandra 2010 Pro. Home 프로그램의 여러 하드웨어 벤치마크 항목 중 물리디스크 부문을 테스트한 바 그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우선 항목별 데이터 우등위를 설명하자면, Drive Index는 클수록 좋은 성능을 나타내며, Access Time은 낮은 수치일수록 좋습니다. 산드라 벤치마크에서는 Drive Index와 Full Stroke Access Time에서 모멘터스 XT가 우수한 성능임을 보여주는군요.

bullet.gif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 구동시간의 단축은 있는가?
line.gif
 
  필자가 주로 사용하는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 중 하나로 Adobe Photoshop CS5의 구동시간을 측정하였습니다.


  위는 PC 부팅 완료가 이루어지고 최초 구동에서의 시간과 프로그램 종료 후 재구동의 테스트를 통해 얻은 수치로 굳이 SSD 하이브리드라는 요소 외에도 버퍼메모리 용량에 있어서도 상위 제품인 모멘터스 XT가 좀 더 나은 모습을 보였습니다. 다만, 위의 그래프에서 모멘터스 XT가 1-2-3회로 거듭할수록 시간단축이 이루어지고 있는데, 그래프 외 모멘터스 XT - 포토샵CS5의 구동시간은 평균 7~8초 부근에 머물러 있으므로 크게 오해가 없길 바랍니다.


  다음 장에서는 모멘터스 XT의 활용도 측면에서 글을 이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