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슈머 리뷰/IT, 디지털 리뷰

MAXTEK 플래티넘골드 HDMI Cable(2M/일자형)

by 테리™ 2009. 9. 8.
반응형

  요즘 들어 음성 신호와 영상 신호를 동시에 전송하는 HDMI 전송 방식을 지원하는 멀티미디어 기기를 곳곳에서 더욱 쉽게 볼 수 있는 것 같습니다. 그만큼 HDMI가 상당한 보급화에 이르렀다고 봐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이번 리뷰에서는 HDMI 보급화의 첨병, HDMI 케이블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제가 보여드렸던 기존 리뷰에서의 딱딱한 성능 비교평보다는 가벼운 사용기 형식으로 본 리뷰를 진행하고자 합니다.

bullet.gifHDMI !?
line.gif
  
  기본적으로 본 리뷰를 진행함에 있어 사전지식 내지 얼리아답터의 상식 수준으로 HDMI에 대한 간단한 소개를 하고자 합니다. HDMI는 High-Definition Multimedia Interface의 약자로써, DVI 연결방식에 오디오 신호를 포함한 RGB-Y/Cb/Cr 비압축 신호전송 단자로 단 1개의 케이블이 디지털 영상 및 음성 신호의 전송이 가능한 무압축, 무손실을 기반으로 한 영상 및 음성 공용 인터페이스입니다. 컴포넌트는 아날로그 전송이라는 약점을 갖고 있고 광케이블이나 동축케이블은 전송량의 한계라는 문제점을 갖고 있었는데, HDMI는 이런 문제점을 해결한 디지털 전송케이블이란 점에서 '고급형 디지털 기기'라면 으레 지원하는 인터페이스입니다. 또한 HDMI를 이용한 High-Definition 영상 감상에 있어서도 HDCP 저작권 보호규격의 지원여부에 따라 제대로 된 고화질의 출력 여부가 결정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HDMI 인터페이스에도 여러 단계의 버전업이 이루어졌습니다. 본 리뷰에서는 글의 주인공이라 할 수 있는 맥스텍 HDMI 케이블이 지원하는 1.3버전까지 아래 도표로 정리하였습니다.



Ver.1.0 Ver.1.1 Ver.1.2 Ver.1.2a Ver.1.3
규격 책정일
2002년
12 월
2004년
5 월
2005 년
8 월
2005년
12 월
2006년
7 월
음성 종래의CD/DVD 음성
DVD 오디오
×
리니어PCM (24 비트/192kHz 까지)
2ch
멀티ch ※
멀티ch ※
멀티ch ※
멀티ch ※
SACD
×
×
Dolby Digital Plus ,Dolby TrueHD
×
×
×
×

DTS-HD High Resolution Audio,

DTS-HD Master Audio

×
×
×
×
영상 해상도
1080p
1080p
1080p
1080p
1440p
색심도
8 비트
8 비트
8 비트
8 비트
10/12/16 비트
색역규격
sRGB
sRGB
sRGB
sRGB
xvYCC
최대 frame rate
60Hz
60Hz
60Hz
60Hz
120Hz

HDMI Type A 연결기 사용

PC 비디오 형식의 완전 서포트

×
×
기능 기기간 제어(CEC )
×
×
×
립싱크
×
×
×
×


bullet.gifMAXTEK HDMI Cable(version 1.3)
line.gif


  지금부터 맥스텍 플래티넘 골드 HDMI 케이블을 살펴 보겠습니다.

 
  위와 같은 포장의 제품을 시중 혹은 온라인을 통해 구입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맥스텍의 제품은 쉴드처리나 기타 공정 등의 차이로 프리미엄과 플래티넘 제품으로 구분되어 유통되며, 여기서 소개하는 제품은 플래티넘 골드입니다.


  맥스텍 HDMI 케이블 제품군 중 플래티넘 골드는 단선 현상 방지 처리와 펄 그레이(Pearl Grey) 피복 처리로 프리미엄 제품과 차별화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프리이멈과 플래티넘 골드에서 모두 수용하고 있는 24K 금도금 처리된 단자는 고급형 케이블이라면 어떤 제품이든 채용하고 있는 부분으로써 디지털 신호의 손실율을 최소화할 것입니다.

bullet.gif실 사 용
line.gif


  필자의 경우 HDMI 지원 기기로써 Wemate SMP-5500 HDMI 5.1채널 스피커와 해당 인터페이스를 지원하는 모니터를 갖고 있어서 위 두 기기를 HDMI로 연결하였습니다.


  기본적으로 HDMI가 확연하게 어필하는 부분은 오디오신호와 비디오신호를 하나의 인터페이스로 해결이 된다는 점입니다. 기존 인터페이스에서 오디오신호와 비디오신호를 디스플레이기기에 연결하고자 한다면 서너가닥이나 되는 컴포넌트 케이블과 아날로그 비디오 단자 등을 연결하여야 하는데, HDMI는 이러한 불편함을 하나의 선으로 해결하였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연결의 편리함 뿐만 아니라 신호를 디지털로 전송하기 때문에 아날로그 신호로는 불가능한 HD 환경을 구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주어지게 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1.3버전에서야 비로소 1440p 2560x1440 해상도가 지원된다는 점은 해당버전을 지원하는 HDMI 케이블은 40인치 이상의 HDTV에서 크게 활용될 것임을 이야기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