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슈머 리뷰/문화 리뷰

협상의 10계명:미래의 CEO를 꿈꾸는 20대가 알아야 할 10가지

by 테리™ 2009. 7. 12.
반응형

  히 이야기하길 사회는 단 1인의 인격체에 의해 돌아가고 운영되는 것이 아니라고 하죠. 두 인격체 양자간의 만남에 의해서나 1대 다수의 상호 커뮤니테이션에 의해, 혹은 다수가 1인에게 제공되는 정보에 의해 소통이 이루어지고 사회가 돌아간다 할 것입니다.

 '협상', 사전에서는 이를 두고 '어떤 목적에 부합되는 결정을 하기 위하여 여럿이 서로 의논함.'이라 정의하고 있습니다. 1:1, 1:다, 혹은 다:1 관계의 인간관계에서 서로의 목적을 피력하고자 함에 있어서 협상이 이루어지고, 이른바 '역사'라 함은 이러한 협상의 기록이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와 같은 협상의 자리에서 최고가 되고 싶고, 자신감이 충만하고 싶은 욕망은 누구나 갖고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협상에서 우위를 점하는 사람이 역사에서 칭하는 '승리자'이고, 사회에서 말하는 '성공한 사람'이라 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필자 역시 아직 20대인고로 마냥 '실패자'가 되고 싶은 사람은 아닙니다. 초-중-고등-대학 공부에 이르기까지 협상의 중요성은 여실히 느끼고 있는 젊은이이기도 하고요. 

  아래는 이 책에서 말하는 협상의 10계명, 다시말해 협상에 임함에 있어 10가지 중요원칙입니다.
 [협상의 10계명]
 1. 요구에 얽매이지 말고 욕구를 찾아라.
 2. 양쪽 모두를 만족시키는 창조적 대안을 개발하라.
 3. 상대방의 숨겨진 욕구를 자극하라.
 4. 윈윈 협상을 만들도록 노력하라.
 5. 숫자를 논하기 전에 객관적 기준부터 정하라.
 6. 합리적 논거를 협상의 지렛대로 활용하라.
 7. 배트나를 최대한 개선하고 활용하라.
 8. 좋은 인간관계를 협상의 토대로 삼아라.
 9. 질문하라, 질문하라, 질문하라.
 10. NPT를 활용해 준비하고 또 준비하라.

  이 책은 위의 10가지 원칙들을 중심으로 각각의 목표와 이에 대한 사례 및 조언들을 책을 통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협상의 10계명'이란 책을 완독하거나 혹은 위 원칙들 자체만으로도 우리는 협상의 10계명과 그 중의 중요원칙 '단 하나'에 귀결하게 됩니다. 바로 '준비'입니다.

  필자는 이 책을 통해 협상의 제일계명은 '준비'임를 깨달았습니다. 준비된 협상가는 최상의 협상을 진행하며, 최선의 배트나(협상이 결렬되었을 때 대신 취할 수 있는 최상의 대안)에 도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자, 필자가 협상테이블에서 우위를 선점하기 위한, 사회에 나서서 최선의 협상을 이끌어나가기 위한 준비의 시작은 바로 '협상의 10계명' 완독입니다.

 

  제 목 : 협상의 10계명

  저 자 : 전성철, 최철규

  출 판 : 웅진윙스

  분 량 : 224P

  ISBN : 978-89-0109486-1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