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새소식

서이초 초등교사의 자살, 우리나라 교권을 바라보는 단상

by 테리™ 2023. 7. 24.
반응형

  얼마전 서울 서이초등학교 교사의 자살로 온오프라인에서 애도의 분위기입니다. 이미 교권의 추락은 공공연히 이야기되고 있던 논의대상이었는데요. 이번 교사의 죽음으로 사회적 이슈로 크게 재점화가 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이에 해외 선진국이 나아가고 있는 교권 보호의 트렌드를 논하고자 합니다.

  유럽 교육 선진국의 교권 보호는 관심과 발전의 대상이었습니다. 핀란드, 스웨덴, 네덜란드 및 노르웨이와 같은 국가는 교육 성과에서 지속적으로 높은 순위를 차지했으며 일반적으로 교사의 권리 보호에 대한 강한 의지를 보여주었습니다. 그러나 문제가 남아 있으며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법적 조항이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핀란드는 수준 높은 교육 시스템과 교사 전문성으로 유명합니다. 이 나라는 교사의 권리와 근무 조건을 매우 강조합니다. 최근 몇 년 동안 핀란드는 교사의 피로와 스트레스를 퇴치하기 위한 조치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교사의 정신 건강을 위한 더 나은 지원과 자원을 제공하기 위해 법적 조항이 강화되었습니다. 또한 교사의 직업 안정과 전문성 개발 기회를 강화하기 위한 노력이 이루어졌습니다.

  또한 스웨덴은 교육 시스템을 분권화 하였으며 지방 자치 단체에 상당한 통제권이 주어집니다. 지난 몇 년 동안 스웨덴은 교사의 지위와 보상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유사한 자격과 경험을 가진 교사에게 동등한 보수를 보장하도록 법률 조항이 개정되었고, 채용 및 유지에 대한 인센티브와 지원을 제공함으로써 특히 외딴 지역의 교사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조치가 취해졌습니다.

  네덜란드에서는 교사 부족이 주요 관심사였습니다. 정부는 재정적 인센티브와 장학금을 제공함으로써 더 많은 개인을 교직에 끌어들이기 위한 조치를 취했습니다. 성별, 인종 또는 성적 취향에 따른 차별과 괴롭힘으로부터 교사를 보호하기 위해 법률 조항이 업데이트되었습니다. 국가는 또한 교사의 복지 보장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교사를 위한 일과 삶의 균형을 장려하고 있습니다.

  노르웨이는 최근 몇 년 동안 교사의 권리를 강화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국가는 교사에게 더 나은 직업 안정과 직업적 자율성을 제공하기 위한 조치를 시행했습니다. 업무량과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고 공정하고 투명한 평가를 보장하기 위해 법적 조항이 업데이트되었습니다. 또한 노르웨이는 교사와 학생 모두를 위한 보다 포괄적인 환경을 조성하는 것을 목표로 교육 시스템의 다양성과 포괄성을 촉진하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국가들이 교사의 권리를 보호하는 데 있어 진전을 이루었지만, 유럽 전역과 전 세계적으로 관찰할 수 있는 몇 가지 공통적인 추세와 과제는 여전히 있습니다. 유럽을 포함한 많은 국가에서 교사 부족에 직면해 있습니다. 이로 인해 기존 교사의 업무량과 스트레스가 증가하여 교육의 질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정부는 금전적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근무 조건을 개선하며 대상 채용 캠페인을 시행함으로써 이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또한 교사의 직업 안정을 보장하는 것이 우선 순위였습니다. 계약상의 불안정성과 명확한 경력 경로의 부족은 개인이 교직에 진입하는 것을 방해하고 교사 유지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교사가 진화하는 교수법과 기술을 따라잡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전문성 개발이 중요한만큼 선진국에서는 교원의 능력과 전문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 및 지원 프로그램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교사는 종종 개인 생활과 복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과중한 업무량에 직면합니다. 근로시간을 규제하고 일과 삶의 균형을 지원하는 등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또한 포용적이고 다양한 교육 환경을 조성하는 것은 교사와 학생 모두에게 필수적입니다. 국가는 다양성을 증진하고 차별에 맞서며 학교 내에서 안전하고 존중하는 분위기를 보장하기 위해 법률 조항을 업데이트하고 정책을 시행해 왔습니다. 마지막으로 최근 몇 년 동안 정신 건강과 복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국가는 교사의 정서적, 정신적 건강 지원이 학생들을 효과적으로 가르치고 지원하는 능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이를 지원하는 것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습니다.

  요컨대, 유럽 교육 선진국의 교사 인권 보호는 근래들어 매우 긍정적인 방향으로 발전을 보였습니다. 업무량 및 직업 안정에서 포용성 및 웰빙에 이르기까지 교사에게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법률 조항이 제개정되었습니다. 그러나 교사 부족은 전 세계적인 문제로 남아 있으며 교육자를 지원하고 존중하는 환경을 보장하는 것이 계속해서 우선 순위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