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3. 테스트
테스트 사양은 다음과 같다.
■ CPU : Intel Core2Duo E8400 3.0GHz
■ M/B : GIGABYTE EP45-DQ6(rev 1.0)
■ RAM : Hynix PC2-6400 B.E 1GB × 2
■ HDD : WesternDigital Velociraptor WD3000GLFS(회전속도 : 10,000RPM / 버퍼 메모리 : 16MB)
■ PSU : CWT PowerPlus 850W
■ O/S : Windows XP SP3(32bit) / VISTA SP1(64bit)
비교 벤치마크로써 HD3870과 성능을 견주어 보았다.
>> Futuremark 3DMARK 06 / Vantage
>> Call of Duty 5 : World at War
>> Need For Speed : Undercover
>> 진삼국무쌍 5
>> Devil May Cry 4
>> A.V.A Online
위의 평가 리스트에서 3DMARK Vantage만 윈도우 비스타 환경에서 실시하였으며, 그 외 모든평가는 모두 윈도우 XP 운영체제 하에서 이루어졌다.
Futuremark 3DMARK06
대표적인 그래픽 성능 벤치마크 프로그램인 Futuremark사의 3DMARK06에서의 성능평가이다.
Futuremark 3DMARK Vantage
윈도우 비스타와 DirectX 10.0 이 발표됨에 따라 3DMAKR 벤치마크 프로그램에 있어서도 신버전을 선보인바 있다. 유저들 사이에서는 기존 3DMARK 06의 점수를 반으로 떨군다고 하여 "반타작"이라는 별명이 붙어있기도 하다.
Call Of Duty 5 : World at War
Need For Speed : Undercover
레이싱 게임의 스토리 영상에 여배우 매기 큐를 캐스팅하여 EA 사의 부를 다시한번 각인시켜 주는 게임인 Need For Speed : Undercover 이다.
옵션의 유무가 동일 해상도상에서의 벤치마크를 준비하지 않아 절대적인 평가를 하는데 무리가 있겠지만, 고해상도와 AA 및 AF 처리에 있어 HD 3870 대비 HD 4850에서 프레임 저하의 폭이 낮은 점에서 앞서 언급하였듯 HD 4850이 AA/AF에 많은 투자를 하였음을 알 수 있게 해준다.
Devil May Cry 4
Devil May Cry 4는 콘솔용 게임 시장에서의 인기에 힘입어 PC용으로도 발매가 이루어지고 있는 게임으로, 전작 대비 네로와 단테라는 게임 속 두 주인공을 선택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력을 갖고 있는 것이 이번 편의 특징이라 하겠다.
진삼국무쌍5
A.V.A Online
지금은 매우 안정화가 이루어졌지만, 한 때는 온라인 FPS게임 중 특히나 높은 사양의 그래픽카드를 요구한다는 아바 온라인이다. 아래와 같은 수동 옵션 설정 상황에서 해상도만 달리하여 프레임을 측정해 보았다.
4. 결 론
지금까지 GeCoube Radeon HD4850 Joker Twinturbo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HD4850의 출시로 말미암아 엔드유저 입장에서의 가장 큰 의의라면 무엇보다 20만원대로 소히 메인스트림급으로 분류되는 그래픽카드의 성능의 향상폭이 월등해졌다는 것이다. 덕분에 경쟁사인 엔비디아의 그래픽카드까지 가격경쟁으로 인해 착하게(!) 떨어지는 등 소비자 입장에서는 여러 모로 좋게 작용했던 시기임에 분명할 것이다.
일련의 테스트를 통해 살펴 본 바, 새로운 "테라스케일" 그래픽엔진을 선보임으로써 애초에 ATI 그래픽카드 연구진이 개발목표로 삼았던 AA/AF 향상에 있어서도 소기의 목적을 달성한 것으로 보인다, ATI 측의 주장에 의하면 새로운 그래픽엔진으로 성능과 확장성, 효율성 및 경제성 등을 두루 갖추게 되었다고 하는데, 확실히 "20만원에 만날 수 있는 그래픽카드"의 품격을 제대로 높여주었던 만큼 굳이 부정하고 싶지는 않다.
HD 4850의 성능 내지는 매력요소에 대해서 본 리뷰가 아니어도 많은 사용자들의 호평으로 충분히 짐작할 수 있겠지만, RV770 그래픽카드 중 GeCoube Radeon HD4850 Joker Twinturbo가 경쟁할 수 있는 가장 절대적인 매력은 Twinturbo 쿨러의 존재일 것이다. HD4850 레퍼런스 모델에서 보여지는 전원부 고열은 공공연한 문제로 제기되고 있었고, 각 제조유통사마다 추가적인 전원부 방열판을 제작, 장착하였지만 문제점이 속시원히 해결되었다고 보기는 어려웠다. 하여 비레퍼런스 디자인으로 전원부가 달리 꾸며졌고, 제조사는 이로써 전원부 고열을 감소시킬 수 있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전원부 온도는 엔드유저가 쉽게 측정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닌 만큼 이자리에서 성과 여부를 논하기는 어렵고, 사전 문제에 대한 적극적 해결 방안으로써 두개의 팬이 GPU와 그 주변, 나아가 전원부를 액티브 쿨링한다는 점에서 위 제품의 장점을 이야기할 수 있을 것이다.
필자가 ATI Catalyst COntrol Center에서 코어 온도를 살펴 본 바, 아이들시 32도 안팎을 보여주었고, 풀로드시 40도 초반선으로 쿨링 성능을 보여주었다. 또한 CCC에서 최근 도입된 수동 팬 기능으로 기본설정인 50% 가동률에서 충분히 정숙함을 유지할 수 있었으며, 60%를 넘어가면서 바람의 소리 등으로 팬의 가동음이 전달되었다. 무소음 지향을 위해 40% 내로 팬 속도를 조절해 보는 것도 나쁘지만은 않을 것이다.
검증된 성능과 기존의 문제점들을 충분히 아우르는 냉각시스템을 무기로 모습을 드러낸 GeCoube Radeon HD4850 Joker Twinturbo, 이제 최종 선택은 여러분의 몫이다.
반응형
'프로슈머 리뷰 > IT, 디지털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터넷 쇼핑, 현금 캐쉬백 바로 들어오는 팁. (0) | 2009.05.12 |
---|---|
당신의 PC는 윈도우즈7을 지원합니까? (0) | 2009.05.11 |
GeCube Radeon HD4850 512MB Joker TwinTurbo(ABsolute KOrea):1 (0) | 2009.05.07 |
세련된 공유기, ipTIME G104M (1) | 2009.05.05 |
리복(Reebok) 헥스라이드(Hexride) 미리보기 (0) | 2009.05.0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