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슈머 리뷰/IT, 디지털 리뷰

Creative Sound Blaster X-Fi Titanium : 도입편

by 테리™ 2010. 2. 27.
반응형
1. 시작하며

  PC 시스템을 구성함에 있어 각각의 부품들은 사용자의 목적에 따라 다양한 스펙의 제품으로 채워지게 됩니다. 그 중에서도 이것만큼은 사용자의 기호가 명확게 갈리는 부분으로, 하드웨어에 쏟는 투자금액이 Zero가 되거나 혹은 마니아적인 표현으로 ∞(무한대)로 발산하는 양상을 보여주기도 하는데요. 바로 PC 사운드가 그러할 것입니다.
 
  요즘은 메인보드에 온보드 칩셋으로 지원되는 Realtek, VIA 계열 사운드칩셋만으로도 충분히 상식선의 사운드를 구현하고 드라이버 지원도 제법 잘되고 있다보니 그것만으로도 큰 불편이나 불만 없이 사용하는 유저들이 대다수일 것입니다. 허나 소히 말하는 PC 마니아층은 아무리 내장사운드가 좋아졌다손 치더라도 만족하지 못하고 사운드카드를 추가 장착하여 사용하고 있을 것입니다. 한때에는 메인보드 자체에 사운드칩이 온보드 지원되는 경우가 많지 않아 비록 보급형이라도 하나의 사운드카드가 꼭 확장슬롯 한칸을 차지하고 있었는데, 요즘은 사운드카드의 추가 설치 여부가 사용자의 취향이 극명히 드러나는 일예가 되고 있습니다.

  사운드카드도 종류가 여러가지 있겠지만 이번에 리뷰할 제품은 Creative Sound Blaster X-Fi Titanium(이하 '사블 티타늄'이라 칭함) 입니다. 사운드블라스터는 이른바 게이밍 사운드카드로써 한때는 사운드카드 시장을 거의 독주하다시피 하였는데요. 최근에는 PC 사운드의 고급화 바람이 단순히 게임에서의 음 분리 성능이 아닌 HD 영상 등이 각광받고 PC-Fi의 관심 호조로 온쿄나 오젠텍과 같은 여러 사운드카드 브랜드 등과 경합을 벌이는 양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리뷰의 방향은 그동안 온보드 사운드칩셋이 상당한 성능 향상을 가져왔음에도 사운드카드가 들려주는 퍼포먼스 영역을 포괄하지 못했던 부분들을 청음 체감 측면에서 서술, 평가하고자 합니다.


2. 외 형


  위는 사블 티타늄의 박스 패키지입니다. 사운드카드의 외형적인 부분과 입출력 지원 단자, 지원 기능들의 정보를 두루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면 우측 상단에는 '게이밍 사운드카드'로써 강한 어필을 할만한 마크가 장식되어 있군요. 예전 사운드블라스터 사운드카드가 TV에서 광고를 한창하던 시절에는 게이밍 사운드카드의 최적 선택으로써 제품에 대한 이런저런 선전 이미지들이 어렴풋이 떠오릅니다.


  메뉴얼은 큰 사이즈 종이 한장에 위처럼 접혀져 있는 식으로 제공됩니다. 개인적으로 위같은 형태보다는 책자 형식을 선호하는 편인데요. 위같은 경우는 확인할 부분을 찾고자 할 때 이리저리 펼쳐봐야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사운드블라스터 사운드카드의 티타늄 라인이라면 결코 보급형 라인이 아닌데, 이런 메뉴얼 부분에도 좀 더 신경을 써 주었으면 합니다.


  사운드카드 본체를 담고 있는 정전기 방지 비닐에는 제품 외에도 위처럼 케이스 등에 붙일 수 있는 스티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블 티타늄의 지원 단자는 위처럼 1개의 아날로그 입력(MIC) 단자와 4개의 아날로그 출력단자, 그리고 광 입/출력 단자 등을 지원합니다. 사운드블라스터 보급형 라인은 보통 광 입/출력 단자가 생략되어 사용자에 따라 별도의 연결포트를 구매해야 합니다.


  위는 사블 티타늄의 전후면 사진입니다. APU, OPAMP, DAC, ADC 등의 위치 등을 확인해보시기 바라며, 계속해서 각 칩셋 구성을 두루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위는 사블 티타늄의 APU입니다. 그래픽카드의 GPU와 같이 말 그대로 이런저런 주요 기능을 처리합니다. 옆의 메모리칩도 보입니다.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해주는 칩(Digital to Analog Converter)은 Cirrus Logic社의 CS4382-KQZ가, 아날로그를 디지털로 바꿔주는 칩(ADC)은 Wolfson社 WM8775SEDS가 사용되었습니다.


  케이스 전면의 헤드셋/이어폰 단자에 연결 가능합니다. 한때 외장사운드카드의 가장 큰 병폐로 전면패널 지원 기능이 생략된다는 점을 들게 되는데, 언제부터인가 어지간한 사운드카드라면 모두 전면패널을 지원하고 있더군요. 카드 우측 상단에는 사블 티타늄의 모델넘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SB0880)

  다음 편에서는 사블 티타늄의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 성능 면에서의 사용자 리뷰를 진행토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