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슈머 리뷰/IT, 디지털 리뷰

게이밍 노트북 MSI GE600 i3-330 필드테스트: 성능 편

by 테리™ 2010. 4. 26.
반응형

본 리뷰는 (주)웨이코스가 제공하고, 게임메카가 진행하는 필드테스트의 일환으로 작성되었습니다.



1. 기본 어플리케이션

  GE600 i3-330의 성능을 확인하기에 앞서 위 노트북을 운용하는데 있어 기본적으로 설치가 되는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을 간단하게 소개하겠습니다.

  일단 기본적인 칩셋 및 기타 하드웨어 드라이버는 패키지로 제공하고 있는 CD의 것으로 하여도 본 노트북 자체가 출시된지 얼마 되지 않은만큼 대체로 최근의 버전을 설치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MSI Eco 엔진과 키보드 상단의 터치 방식의 멀티키를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CD에서 제공하는 '시스템 컨트롤 매니저'를 필수로 설치해야 할 것입니다.


  GE600의 가장 큰 특장점으로 GPU를 CPU 칩과 합친 웨스트미어 프로세서가 적용됨과 함께 추가적으로 ATI HD 5730 1GB 외장그래픽을 장착하여 두가지 GPU를 각각 '저절전'과 '3D 고성능' 모드로써 전환하여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을 꼽을 수 있을 것입니다. Core i3 330의 내장그래픽 성능과 ATi HD 5730 외장그래픽의 성능을 손쉽게 비교 확인해 볼 수 있는 방법은 윈도우7 운영체제 내에 마련된 'Windows 체험지수'를 통해서 알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시스템 컨트롤 매니저를 정상적으로 설치하였다면 키 상단 터치 방식의 멀티키만으로도 저전력 모드와 3D 고성능 모드를 원터치로 전환할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기능을 보다 원활히 사용하기 위해서는 MSI에서 제공하는 VGA 드라이버를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계속해서 소개하는 GE600의 성능 평가는 Core i3-330의 프로세스 성능과 저전력-3D 고성능 모드간의 성능차를 중심으로 서술해가도록 하겠습니다.


2. 성 능

  GE600의 CPU 및 GPU에 대한 정보를 각각 CPU-Z와 GPU-Z 프로그램으로 확인해보았습니다.



  [Super PI] CPU 연산의 기본적이자 대표격 성능 지표라 할 수 있는 것으로써, 슈퍼 PI를 소개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프로그램으로 1M 파이 연산을 실행, 성능 비교를 하였습니다.


  비교되는 CPU는 기존 노트북의 프로세서인 인텔 Core Duo T2300입니다. 1M의 비교적 가벼운 용량에서는 대략 15초 정도의 시간 단축이 있었고, 2M에서는 반시간에 가까운 단축을 보여주었습니다.

  [SiSoftware Sandra 2010 Pro Home] 프로세서 벤치마크툴로 유명한 SiSoftware社의 2010 버전을 입수하여 그 결과를 뽑아보았는 바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WinRAR 3.9x] 압축프로그램으로 많이 이들이 사용하는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 WinRAR이 있을 것입니다. 일단 여타 압축프로그램 대비 멀티코어 지원이 좋다는 점에서 듀얼코어 + 멀티스레딩 기술이 포함된 i3-330M 프로세서의 성능을 유감 없이 발휘할 수 있었습니다.


 [포토샵 CS4] 어도비 CS4 팩 중 사진 후보정 등의 작업용으로 주로 쓰이는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인 포토샵 CS4의 가장 큰 특징은 OpenGL 그래픽가속을 지원한다는 점입니다. GE600은 HD 5730 외장그래픽이 추가되어 이러한 작업에 있어서도 이점을 줍니다.


  위와 같이 포토샵 CS4의 환경설정-실행 탭에 들어가면 'OpenGL 그리기 사용'을 체크할 수 있게 되는데, 필자가 제품을 확인하기 전 인텔 GMA에서는 OpenGL 그래픽가속이 되지 않을 것이라 생각했는데 그래픽 양모드에서 모두 OpenGL 가속이 활성되어 있다는 점은 특이할만한 사항입니다.

[게이밍] GE600이 게이밍노트북임을 표방한만큼 게임에서의 퀄러티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필자가 하는 게임으로써, FPS 게임인 'A.V.A Online'과 MMORPG 게임으로 '마비노기 영웅전' 게임 환경에서의 그래픽 차이와 프레임을 비교, 나름대로 각 모드상의 최적의 그래픽 옵션을 제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FPS 게임인 A.V.A Online을 실행함에 있어 내장 GMA 그래픽으로는 최소한의 옵션으로 게임을 즐겨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반면 3D 고성능 모드로써 HD 5730 그래픽칩셋을 운용하게 되면 아래의 옵션 스크린샷처럼 나름대로 욕심껏 옵션을 설정할 수 있었습니다.


  위 옵션 상황에서의 프레임 체크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Fraps 3.2.2 사용)


  위 그래프를 확인함에 있어 주의할 점은 저전력 모드가 전체적으로 낮은 프레임을 보여주고 있는데, 위는 동일 옵션 상황에서의 프레임 결과 비교가 아닌 위의 각 옵션 상황에서의 프레임 결과입니다. 내장그래픽은 낮은 옵션 타협을 했음에도 그다지 좋지 못한 프레임을 찍었으며, 3D 고성능 모드를 이행함으로써 높은 옵션 상황에서도 위와 같이 쓸만한 프레임 수치를 보여주었습니다.

 
    스크린샷이 축소되어 확인이 가능할런지 모르겠지만 위의 스크린샷이 HD 5730의 고옵션 상황이고 아래가 내장 그래픽의 낮은 옵션 상황입니다.낮은 옵션을 설정하게 되면 벽돌이나 기타 풍경의 경계면이 거칠게 표현됩니다.

  다음은 '마비노기 영웅전'에서의 상황입니다.


  위의 A.V.A Online 게임에서와 마찬가지로 내장 GMA 그래픽 모드에서는 옵션을 낮게 설정하였으며, HD 5730 그래픽 모드에서는 위처럼 최고 옵션을 설정하였고, 또한 게임을 즐기는데 있어 충분할만한 프레임을 뿌려주었습니다.

  각 모드-옵션에서의 프레임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3D 고성능 모드로 게임을 즐기게 되면 높은 그래픽 옵션을 선택할 수 있으며, 프레임 또한 안정적이라 할만합니다. 마비노기 영웅전 게임에서는 옵션 차이에 따른 그래픽 구현이 확연히 차이가 나는데, 아래 비교 스크린샷을 준비했습니다.


  위의 스크린샷에서 전자가 낮은 옵션, 그리고 후자가 높은 옵션 상황에서의 그래픽 구현 차이입니다.기본적으로 면의 스무스한 표현은 물론이고, 전체적인 색감에 있어서도 그 대비가 강렬하게 표현되었고, 번들거리는 질감 표현 역시 차이를 보여줍니다.


3. 최종평

  1부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게이밍 노트북임에도 상대적으로 적당한 가격대를 형성한 점과 하드웨어 내부의 질적인 면에서도 결코 저렴하게 구성하지 않은 점은 필자가 GE600 노트북의 사용자 평가를 준비하는 내내 즐거움 속에서 작업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또한 HD 5730 그래픽 칩셋은 실제 온라인게임을 실행하면서 성능 평가를 실시한 바, 당초 모바일 그래픽 칩셋의 한계가 여실히 드러날 것으로 우려한 바와는 달리 충분히 게이밍 아이템으로써 손색이 없는 퍼포먼스를 보여주었다는 점에서 칭찬할만 합니다.

  다만 노트북 구매를 계획하고 있는 구매예정자가 본인의 랩탑을 장만하고자 한다면 본인의 주요 사용용도를 명확히 하고 선택해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게이밍 노트북으로써 하드웨어의 퍼포먼스에 중점을 맞춘만큼 무게 면에서는 묵직한 느낌을 받습니다. 이는 이른바 '게이밍'을 위시한 노트북 제품이라면, 그리고 GE600의 16인치 와이드 디스플레이를 채택한 제품이라면 대부분 무게 부분을 감수해야 할 것으로 생각이 되는만큼 본인의 주 사용용도가 오피스와 기타 가벼운 작업 위주가 될 경우 넷북이나 울트라씬 스타일 랩탑이 합리적일 것입니다. 그러나 노트북으로 가능한 가격과 성능의 합리적 절충선을 찾는다면 GE600만한 것도 없으리라 생각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