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슈머 리뷰/IT, 디지털 리뷰

[ACK-231UGa]레오폴드의 가성비형 게이밍 키보드

by 테리™ 2010. 6. 21.
반응형
 본 리뷰는 레오폴드(주)가 제공하고, 플레이웨어즈에서 진행하는 필드테스트로써 작성하였습니다.


1. 시작하며

  키보드 제품군에 있어 '레오폴드' 하면 필코(Filco) 기계식 키보드를 떠올리는 이들이 많을 것입니다. 물론 레오폴드社가 키보드만 유통하는 회사는 아니지만, 그들의 주력 상품군이나 지명도는 아무래도 기계식 키보드 쪽에 무게가 실리는 것도 사실입니다. 이번에 리뷰할 제품은 기계식 키보드로 유명한 레오폴드에서 유통하는 키보드 ACK-231UGa입니다.

  ACK-231UGa는 레오폴드 주력군인 기계식 키보드는 아닌 멤브레인 키보드입니다만, 1만원대 안팎의 보급형 급수의 제품은 아닙니다. 게이밍 컨셉의 제품으로써 기계식 키보드보다는 저렴하면서도 특유의 키감과 게이밍 키보드만의 롤오버 기능으로 가격대 성능비를 갖는 제품이라는 점에 제품의 전반적 성향을 생각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박스 디자인은 특별한 컨셉 없이 기본적인 제품 특징을 어필하는 무난한 형태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ACK-231UGa의 최대 특징은 아무래도 20키 롤오버 기능이라 생각되며, 박스 전면이나 특징점으로써 알려주는 바와 같이 별도의 프로그램 드라이버를 통해 키 프로파일이 가능해보일듯 합니다만, 현재 레오폴드 자료실에는 등록되어 있지 않은 상황입니다. 


2. 외 형


    박스 내 구성은 키보드 본체와 보증서를 겸한 설명서가 동봉되어 있습니다. 설명서 내에는 20키 롤오버 범위가 소개되어 있습니다.


  키보드 뒷면에는 미끌림 방지를 위하여 네방향으로 고무패드가 부착되어 있으며, 무게감은 보급형 멤브레인 키보드보다는 확실히 무거운 감이 있습니다.


  높이 조절대에도 위처럼 미끄럼 방지를 위한 고무캡이 씌어져 있습니다.


    또하나의 특징으로써 보급형 멤브레인과는 다른 형태의 키캡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확실히 다른 타이핑 클릭음을 보여줍니다.


  위는 높이조절대를 걸지 않은 상태에서 ACK-231UGa와 일반 멤브레인 키보드의 각도를 비교한 것으로, ACK-231UGa가 제품 자체 형태로 좀 더 각을 갖고 있습니다.


  그리고 위는 두 키보드 모두 높이조절대를 걸친 상태로써 비슷한 각을 갖는군요.


3. 사용평


  키보보 제품 성향을 단독으로 이야기하기에는 표현이 다소 두루뭉술할 수 있으므로, 필자가 사용하는 3가지 종류의 멤브레인 키보드(MS 무선 컴포트 키보드 4000, 삼성전자 일반 멤브레인, ACK-231UGa)를 비교, 상태평가로 제품에 대해 서술해보겠습니다. (제품의 키감에 대한 서술은 말 그대로 개인적인 감에 따른 평가이므로 절대적인 평가가 될 수 없으며, 사용자에 따라 이견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워드 작업과 같은 타이핑시

  : 타이핑 키감 면에서는 MS 컴포트 키보드가 그들의 멤브레인 키보드 특유의 통통 튀는 느낌이 탁월하며 개인적으로도 잘 맞는 느낌입니다. ACK-231UGa의 키감은 MS 컴포트보다는 삼성 보급형 키보드에 가까운 느낌이지만서도 삼성 보급형 대비 좀 더 가벼운 편입니다. (개인적인 키감 평가는 MS 컴포트 키보드 > ACK-231UGa > 삼성 보급형 키보드의 순서로 선호도를 나열해 봅니다.)

  키보드 사용시 소음 면에 있어서는 삼성 일반 ≥ MS 컴포트 키보드 > ACK-231UGa의 순서로써, 정숙한 키보드를 찾는다면 ACK-231UGa가 메리트 있어 보입니다.

■ 게임시


  온라인 FPS 게임인 아바 온라인과 MMORPG게임인 마비노기 영웅전에서 ACK-231UGa를 사용하면서 기능상의 이점은 역시 20키 동시입력에 있을 것입니다. 게임시에는 끊김없이 지속적으로 키 신호가 전달되어야 하기 때문에 무선 방식은 불편한 감이 적지 않아 무선방식의 MS 컴포트 키보드는 논외로 하고, 기존 사용하였던 삼성 보급형 키보드와 ACK-231UGa로 바꾸고 나서의 조작상의 이점 등을 서술해 보겠습니다.

  일단 FPS 게임인 아바 온라인에서는 ACK-231UGa의 버튼 하나 하나가 모두 뻑뻑함 없이 부드럽게 조작이 되고 양호한 신호를 전달하였다는 점에서 장점이 되지만 특별히 롤오버 기능의 이점을 느끼기에는 어려워 보였습니다. 다만 마비노기 영웅전에서는 ACK-231UGa는 롤오버 기능과 부드러운 키감, 특히 스페이스바의 조작성이 좋아서 방어와 회피기 시전과 같은 중요한 타이밍에 신호가 정확히 전달되어 상당부분 매력을 느꼈습니다.
 

4. 총 평

  레오폴드 ACK-231UGa를 사용해본 바, 다음의 두가지 사항을 요구하는 사용자라면 확실히 추천할만한 키보드라고 요약해 봅니다.

- 좀 더 정숙한 키보드를 찾으시는 분 : ACK-231UGa가 특유의 클릭음을 갖고 있음에도 전체적인 타격소음 면에서는 상당히 정숙한 키보드임에는 분명한 것 같습니다. 

- 게임시 '삑사리(!?)' 입력을 최소화 하고 싶은 게임 유져 : 일단 20키 동시입력이 되기 때문에 액션 게임 내지 액션형 RPG 게임에서 여러 키를 동시 입력되었을 때 불특정 신호가 캔슬되는 경우 없이 정확한 신호 입력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한가지 장점이 있고, 뻑뻑한 느낌 없이 키가 눌림으로써 게임 진행을 하는 순간 순간의 정확한 타이밍을 놓치는 일이 줄어들 것 같습니다.

  멤브레인 키보드로써 현재 2만원대 후반에서 3만원대 초반의 값으로 ACK-231UGa를 구매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위의 두가지 강점을 필요로 하고 정확히 살리는 사용자라면 위 제품은 확실히 가격대 성능비의 게이밍 키보드로써 만족스러운 선택이 될 것이고, 그 외에는 일반 멤브레인 키보드와 차이가 없을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