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슈머 리뷰/IT, 디지털 리뷰

[야마하 NX-U02] 노트북의 열악한 사운드 환경을 구원해 줄 아이템(2) : 성능편

by 테리™ 2009. 8. 5.
반응형

 bullet.gif연 결
line.gif
 
  NX-U02의 연결은 매우 쉽습니다. 단순히 USB 연결만으로 완료가 되는데요. 앞서 발행한 1부 개봉기 리뷰에서 소개한 바와 같이 윈도우 설치마법사 - 자동 드라이버 검색 설치를 순조롭게 끝마쳤다면 다음과 같이 하드웨어가 인식됨을 윈도우 장치관리자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처럼 NX-U02는 'USB 오디오 장치'로 인식이 됩니다. 아래 사진에서처럼 연결이 되면 녹색 LED가 점등됩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본 제품의 성능을 논해 보겠습니다.
 

 bullet.gifPowerStorage™
line.gif  
  NX-U02의 출력을 논하기에 앞서 우선적으로 살펴볼 특이한 기능이 눈에 띕니다. 바로 파워스토리지™라는 기능인데요. 아시다시피 USB의 기본 전압은 5V 미만으로 일반적인 상식선에서는 20W의 스피커 출력을 구현하기 어렵습니다. 바로 이러한 문제점을 커버하기 위한 것이 야마하의 Power Storage™라는 기능입니다.



  일반적으로 사운드 출력에는 강하게 뿜어야 하는 구간이 있는가 하면 약하거나 쉬는 타이밍이 존재하기 마련입니다. 이처럼 출력 변화가 있는 사운드 특성을 이용하여 야마하는 특히 출력이 약해지는 때의 전력을 비축하여 강한 출력을 요구하는 순간에 더욱 시원하게 출력한다는, 다시 말해 20W급의 대출력이 가능해진다는 계산입니다. 생각해보면 참 기발한 아이디어라고도 생각되고, 작은 스피커 유닛에서 이러한 기술을 활용할 생각을 했다는 점에서 야마하의 기술 수준을 짐작케 하는 대목이 아닐 수 없습니다.

 bullet.gifSR Bass™
line.gif  
  SR Bass™라는 기술에 대해서는 아래 그림이 직관적으로 설명해 주는 것 같습니다. 일반적인 소형스피커에서는 포트(개방구)를 전면에 배치하는 베이스 리플렉스 디자인을 채택하고 있는데, 이 경우 스피커 본체의 부피가 작다보니 포트의 베이스 또한 매우 제한적으로 작용합니다.
  이에 대한 솔루션이 Swing Radiator Bass™라는 것으로, 개방구 형태가 아닌 티타늄 진동판을 적용한 것입니다. 이는 메인 진동판의 진동에 따라 아래쪽의 진동판이 움직임으로써 베이스 이펙트가 효과적을 증대되어 더욱 폭넓은 사운드 압력 레벨을 생성한다고 전합니다.    

  야마하 외의 기타 브랜드에서도 스피커 시스템에서 이같은 기술을 사용하는지 정확히 알 수는 없지만 일반적인 베이스 리플렉스 스피커와는 차별화되는 요소임에는 분명한 것 같습니다.

 bullet.gif청음 테스트
line.gif  
  NX-U02의 음질 성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메탈, 클래식, 팝, 영화(동영상) 등에서 청음 테스트를 실시하였습니다.(각 음악별 타이틀 선택을 필자의 개인적인 기호이므로 오해 없으시길 바랍니다.)

1. Metal Sound


  필자는 평소 메탈/록 음악을 편중하여 듣는 편입니다. 그 중 더블베이스드럼의 육중한 사운드와 드라마틱한 전개가 일품인 멜로딕 메탈 밴드 Iced Earth의 Horror Show를 NX-U02로 청음해 보았습니다. 야마하의 SR-Bass™ 기술이 얼마나 메탈 사운드를 잘 소화할지 매우 기대가 되었는데요. 일단 청음평을 해보자면 기대했던 육중한 울림은 소형 스피커 유닛의 한계로 만족할만한 수준은 아니었습니다. 그러나 나름대로 만족스러운 해상도로 깔끔한 음질이 귀에 들어옵니다.

2. Classic


  앞서 NX-U02의 해상도가 만족스러웠음을 이야기하였는데, 역시 스피커의 해상도를 논함에 있어서는 클래식 음반이 제격일 것입니다. 또한 클래식 청음시 짚어볼 요소로 해상도 외에도 공간감을 확인하는데 포터블 스피커에서 공간감의 아쉬움을 토로한다는 것은 다소 억지스러운 이야기가 될 것 같군요. 계속 클래식 사운드에서의 NX-U02의 사운드 성향을 이야기하자면 확실히 카랑카랑하고 깨끗한 소리가 돋보이는 제품이라고 평가합니다.

3. Pop
 

  최근 종영된 드라마 '찬란한 유산'의 OST 수록곡 중 필자의 다분한 기호로 K.Will(케이윌)의 '사랑은 벌이다.'라는 곡을 중심으로 이야기하겠습니다. 일단 팝가요 청음에서는 보컬의 성향을 스피커가 잘 표현해주는지 여부가 중요할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가수 케이윌은 특히 저음과 중음이 매력적인 보컬인데요. 계속 언급되는 바와 같이 울림과 공간감보다는 깨끗한 해상도 측면에서 강한 성향을 보여주는 NX-U02는 '사랑은 벌이다'라는 곡에서도 마찬가지의 느낌을 줍니다.

4. 영 화

  노트북으로 영화(동영상) 감상시 가장 불만스러웠던 부분이었던 '비어있는 사운드'를 충분히 커버해주고도 남는 느낌입니다. 일단 출력이 좋으니 전투 및 폭파 씬에서의 시원시원한 사운드를 만끽할 수 있다는 것이 NX-U02 스피커를 사용했을 때의 가장 큰 수확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만족스러운 해상도 역시 동영상 사운드에서 예외일 수 없을 것이고요. 
  

  bullet.gif테스트를 마치며
line.gif  
  지금까지 NX-U02 평가를 진행하면서 다음과 같이 제품의 장단점 등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장 점]
1. 심플하면서 세련된 디자인.
2. 20W급 출력.
3. Mute(무음) 및 볼륨 컨트롤을 위하여 최소화(!)한 버튼 수.
4. 설치의 간편함.

[단 점]
1. 음량을 크게 키운 상태에서 극히 제한적으로 소리가 끊기거나 낮아지는 등 전력 측면에서 불안한 모습을 보여줌.
2. 하이글로시 피아노 광택은 고급스러움을 부여했지만, 또한 지문 흔적을 적나라하게 보여주기도 한다.
3. 오직 USB만을 지원하는 제한적인 입력부. MP3나 아이팟 등 주변기기와의 확장성 전무.
4. 노트북과 함께 포터블 스피커라 하기에는 다소 크지 않나 하는 필자만의 사견!?

  이상으로 야마하 NX-U02에 대하여 살펴 보았습니다. 일단 극히 제한적으로 다가오는 USB 지원성은 아쉬움과 함께 본 제품이 갖는 대상층이 명확하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PC 및 노트북과 같은 컴퓨터 환경, 그 중에서도 역시 내장 스피커의 한계가 여실한 노트북에서의 활용성을 강조한 제품임에는 분명할 것입니다. 그러나 이동성에는 다소 의구심이 드는 제품 크기와 무게감은 다시금 구매/선택을 망설이게 하는 요소로 보여집니다. 음질 성향은 해상도 면에서 뛰어난 편이고, 고-중-저음별로 특별한 개성이 있는 스피커라기보다는 균형을 맞춘 주파수 대역으로 부족한 노트북 빌트인 스피커를 커버할 지원군으로써 만족스러운 제품이라고 평가합니다.

  그 밖에도 앞서 언급한 장점과 단점 등에서 NX-U02의 특징들을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며, 마지막으로 본 제품에 대한 관심이나 구매를 염두에 두고 있는 분들에게 필자의 리뷰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기를 기대합니다.

  지금까지 『프로슈머 벤치마크』 테리™ 였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