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슈머 리뷰/IT, 디지털 리뷰

이기적인 사이즈의 랜카드, ipTIME N100UM

by 테리™ 2009. 6. 1.
반응형

1. 시작하며

  이번에 소개할 제품은 ipTIME에서 올해 내놓은 신제품 랜카드인 N100UM입니다. 랜카드만 개별 구매시 1만원대에서 구입할 수 있고, 유무선 공유기와 세트로 판매하는 경우도 있으니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를 통해 최저가 및 평균가 확인하고 구매하면 좋을 것입니다. 테스트에 앞서 가볍게 위 제품을 소개하자면 매우 작은 사이즈로 휴대성을 극대화한 제품이고, 화이트 컬러로 매우 심플한 디자인을 갖고 있습니다. 요즘 들어 새롭게 출히되고 있는 ipTIME의 제품들은 하나 같이 화이트 컬러를 베이스로 하여 유치한 겉치장은 과감히 생략한 심플한 디자인 일변도로 선보이고 있는 추세입니다.

2. 외 형

  외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박스 패키지 구성은 위와 같이 설명서와 작은 사이즈의 인스톨 CD 등이 담겨져 있습니다. N100UM 제품 컨셉이 심플 디자인에 휴대성을 강조하고 있어서 그런지, USB형 랜카드의 단속 부속품인 USB 연장선은 생략되었군요.

  크기를 짐작할 수 있도록 자를 두고 촬영하였습니다. 성인 남성의 평균적인 검지 사이즈보다 작습니다.

<PC 혹은 노트북에 간단히 장착>


  테스트에 함께 할 공유기는 동사의 G104M입니다. N100UM 랜카드가 802.11n까지 지원하는 반면, 공유기 측에서 802,11g가 한계인만큼 랜카드의 성능을 100% 발휘하지 못하는 점이 아쉽습니다.

3. 성 능(서비스 회선 : SKBroadband 광랜 100M/100M 대칭형)

  G104M 공유기를 유선으로 연결할 경우 아래와 같은 속도가 나옵니다.


  다운로드 및 업로드 성능이 94.5Mbps / 93.4Mbps 정도로 확인되는군요. 이를 무선 연결하여 아래와 같은 벤치마크 결과를 얻었습니다.
 

<N100UM 다운로드 성능>

<N100UM 업로드 성능>

  무선 연결의 경우 장소에 따른 신호 세기의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공유기에서 802.11n을 지원해 준다면 신호 세기가 90% 이상의 환경에서는 70Mbps 이상의 속도를 받을 수 있겠 됩니다. 허나 저의 공유기 환경은 802.11g까지 지원하는고로 N100UM의 모든 스펙을 활용할 수 없었습니다. 위의 속도라면 인터넷 정도는 원만히 운용할 수 있는 속도라 할 것입니다.

4. 총 평
  
  무선랜 적용 시스템의 자리를 이리저리 옮겨가며 그 신호 세기 수신율을 확인해보니 제품 자체가 휴대성에 컨셉을 맞춘 경우이니만큼 기존 안테나 장착 제품에 비해서는 그 성능이 조금 못 미치는 모습이었습니다. 허나 지금까지 계속 언급한 것처럼 "휴대용"의 랜카드로써 네트워크 연결이 가능한 공간에서 넷북이나 기타 휴대용 PC기기와 함께 N100UM은 충분히 그 활용성을 보여줄 것으로 생각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