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슈머 리뷰/IT, 디지털 리뷰

[ipTIME N604M] 심플한 디자인이 매력적인 공유기

by 테리™ 2009. 6. 21.
반응형

1. 시작하며
  
  하드웨어 커뮤니티에서 잊을만 하면 불거져 나오는 이야기가 인터넷업체에서 가정의 IP 공유를 제한한다는, 사용자 입장에서는 제한을 당했다는 것입니다. IP 공유 제한이라 함은 공공기관이나 사업장 등에서 주로 이루어지고 가정에서는 비교적 문제시되는 부분이 아닌데, 매번 이와 같은 이야기가 나오는 것을 보고 있노라면 공유기 제조업체 쪽에서도 결코 간과할 것은 아니라고 생각이 되는데요. 더욱이 국내에서 시장점유율이 가장 높다는 KT-QOOK 인터넷 사용자들에게서 이처럼 가정에서의 IP 공유 제한 이야기가 자주 나오고 있다는 점은 차후 타업체까지의 파급력이 크다는 점에서 확실히 생각해 볼 문제인 것 같습니다.

  다행히 필자의 인터넷서비스업체가 QOOK은 아닌고로 직간접적인 IP공유기 사용의 장애는 없었지만, 분명 문제가 조심스럽게 진행되고 있음은 자명합니다. 하여, 공유기 제조업체에서는 이와 관련하여 가정용 공유기 사용자가 납득할만한 솔루션이 빠른 시일 내에 준비되어야 할 것임을 제언으로 본 리뷰를 시작하겠습니다.

2. 외 형


  ipTIME의 2009년 신상품 제품군의 박스 패키지 디자인은 대체적으로 통일된 모습을 보여줍니다. 제품 본체도 마찬가지겠지만 기본적으로 박스도 매우 깔끔하게 일러스트하여 출시하고 있습니다.(ex. ipTIME G104M)


  제품 구성은 공유기 본체와 랜선, 전원 어댑터, 어플리케이션 CD, 3가지 매뉴얼이 담겨져 있습니다.


  올해 들어 출시되고 있는 ipTIME 공유기는 심플한 디자인으로 제품군의 컨셉을 통일하면서 소비자의 호응이 더욱 좋다졌다고 합니다. 그동안 공유기는 네트워크 라우터 기기로써 전면에 드러내지 않고 책상 보이지 않는 곳에 배치하기 마련이었는데 ipTIME의 공유기는 사용자들의 이러한 패턴을 극복하고 디자인에 좀 더 신경을 씀으로써 시스템의 또 하나의 주변기기로써 전면에 두고 사용할 수 있게끔 유도를 하고 있습니다. 

  N604의 경우 점자체와 윗면에 하이글로시 패널을 채용하여 나름대로의 고급스러운 멋을 내었습니다.


  N604M은 1개의 WAN과 4개의 유선 LAN 포트를 갖고 있습니다. WPS(Wi-Fi Positioning System) 버튼은 Reset 버튼과 겸용으로 사용한다는 점도 확인 바랍니다.
 

  전체적인 디자인을 해치치 않는 선에서 내부의 공기를 순환코자 밑면에 위처럼 타공처리를 한 것이 눈에 띕니다. 4개의 고무패드도 보이구요. 제품을 분해하기 위해서는 위의 4개의 고무패드를 떼어내야 나사의 결속을 풀 수 있습니다.

3. 성 능


■ 인터넷 회선 : SK Broadband 100M 대칭형 광랜
■ SYSTEM :  ① 인텔 코어2듀오 E8400 / Realtek RTL8168C(P)
                    ② AMD 브리즈번 4200+ / Marvell

[설정창]

  ipTIME의 설정창을 진입할 수 있는 주소는 기본적으로 '192.168.0.1'로 세팅되어 있습니다. 이 주소로 N604M의 설정창을 불러와 설정 가능한 메뉴를 살펴보게 되면 위와 같습니다. 그 중 몇가지 특이항목들을 간추려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네트워크 감시]
  ipTIME의 웜바이러스 차단 기능으로써 필자가 특히 맘에 들어하는 것은 위처럼 WAN 망을 통해 전송된 네트워크 패킷이 공유기를 통해 필터링이 되고 있음에도 속도 감소가 지극히 적다는 점입니다. 이 점은 구 모델에서 신 모델로 넘어올수록 좋아지고 있다는 점도 눈여겨 볼만 합니다.
[QoS 설정]
  Quality of Service, 다시 말해 QoS라 함은 직역하면 서비스의 품질이라 할 것입니다. 이를 좀 더 쉽게 설명하자면 인터넷회선의 속도를 조절한다는 것이 되는데, 이는 사용자의 原 서비스회선의 품질 내에서만 그 값이 조절 가능하다는 한계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상하향 50M/50M의 서비스를 받는 사용자가 QoS 설정으로 그 이하의 속도로 유도할 수는 있어도 60M/60M와 같은 서비스회선상 이상의 속도를 공유기를 통해 이끌어낼 수는 없다는 것이죠.

  인터넷회선 속도가 더 오를 것도 아쉬울 판에 어느 사용자가 본인의 속도를 제한하겠느냐 하는 반문이 있을수도 있는데, 이는 다수의 PC를 동시에 네트워크 작업을 한다는 가정 하에 한정된 네트워크 자원을 각 LAN별로 고르게 분산, 배분한다는 것에 의의가 있을 것입니다.

[무선 접속 정보]
  N604M은 무선접속정보 창을 통해 확인 가능하듯이 802.11b/802.11g/802.11n을 지원합니다. 802.11n이 현재의 가정용 무선 지원 공유기에서 제공하는 가장 최고의 전송속도가 아닐까 합니다.

[무선 설정/보안]
  802.11 무선규격모드는 단순히 'N'모드만 지원하는 것이 아닌 경우에 따라, 사용자가 요규하는 환경에 따라 위처럼 변경이 가능합니다. 암호화 인증 방법에도 위의 메뉴처럼 다양하게 설정이 가능합니다.
[NAT/라우터 - 기타기능 설정]
  NAT/라우터 설정 메뉴의 기타 기능으로써 멀티캐스트 포워드 기능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는 IPTV 방송서비스에 필요한 것이지만 요즘 IPTV 서비스에서 유선 실시간 방송을 보고자 하는 경우에는 오히려 이 기능을 중단하고 시청토록 하고 있습니다.
 
[시스템 관리 - 기타설정]
  토렌트 사용자라면 눈여겨 볼 'UUPNP' 메뉴와 기타 공유기 설정창을 사용함에 있어 기본적인 설정 메뉴들이 위 메뉴 내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NIA(한국정보화진흥원) 인터넷 품질 테스트]

  성능평가의 첫번째로써 NIA(한국정보화진흥원)에서 제공하는 인터넷 품질 테스트를 실시하였습니다.
 (앞으로 제시되는 벤치마크 결과는 사용자 개개인의 환경에 따라 변수가 발생할 수 있는고로 절대적인 지표가 될 수 없음을 밝힙니다.)
[LAN - 1]

[LAN - 2]
  무선 기능을 갖춘 공유기의 경우, 모델에 따라 유선 성능에서 반감요소를 보여주기도 합니다. 그러나 N604M의 경우 유선 성능에서 기본적으로 인터넷 속도 체감 없이 안정적인 네트워크망을 제공해 줄 것으로 기대가 되는군요.

[iperf 성능 평가]

  네트워크 벤치마크 프로그램으로써 많이 이용되고 있는 iperf를 이용하여 성능을 검증하여 봤습니다. iperf에 대한 부연 설명을 덧붙이자면 인터넷을 통해 쉽게 입수할 수 있는 오픈소스 프리웨어로써, 윈도우용 바이너리를 기본적으로 제공함으로써 범용성이 매우 높은 프로그램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우선 유선 연결상에서의 벤치마크 결과를 공개합니다.


  위처럼 두대의 PC에게 서버와 클라이언트 역할로서의 명령어를 번갈아 시행하여 그 결과를 수집하였습니다. '192.168.0.1' 공유기 ip를 할당 받은 PC 입장에서 보자면 첫화면은 다운로드 성능이 될 것이고, 두번째 화면은 업로드 성능이 될 것입니다. 각각 93.3 / 93.8 Mbits/s의 평균 속도를 보여줌으로써 손실 없는 속도가 제공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다음은 무선 연결에서의 벤치마크입니다. 테스트에 사용된 무선랜카드는 동사의 N100UM입니다.
[무선랜 PC 측 업로드]

[무선랜 PC 측 다운로드]
  ip주소가 '192.168.0.2'로 할당된 것이 무선랜카드로 연결된 PC입니다. 무선랜 측을 기준으로 볼 때 첫번째 결과물이 업로드 성능이고 두번째 결과물이 다운로드 성능이라 할 수 있습니다. 업다운 각각 47.7와 62.6 Mbits/sec의 속도로 상대적으로 다운로드 성능이 좋습니다. 

[N604M의 신호 세기]

  앞서 소개된 바와 같이 N604M 공유기는 2개의 안테나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대체로 안테나 수가 많을수록 송신신호가 센 것으로 전해지고 있는데요. 본 공유기의 신호세기는 어느 정도인지 ipTIME 어플리케이션으로써 그것을 짐작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의 프로그램에서 모니터 되고 있는 신호세기는 80~97% 범위 내에서 변동 수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공유기와 무선랜카드의 거리가 대략 3미터 정도로 그리 멀지 않은 곳에 위치한만큼 높은 신호세기를 보여줍니다. 이는 거리에 따라 차이가 존재하는고로 절대적이라 할 수 없을 것입니다.(여담으로 신호세기가 18% 정도로 잡히는 전파로도 속도 손실의 동반함이 있음에도 인터넷은 가능하더군요.)

4. 마치며

  ipTIME N604M은 IEEE 802.11n을 지원하는 유무선 공유기로써 현재 4만원대 가격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802.11n 지원 무선랜카드가 1만원대로 저렴하고, 최근 무선랜 지원 노트북에서도 대부분 802.11n 무선규격을 지원함으로써 이들과 충분히 호환이 되는 802.11n 지원 공유기는 분명 그 활용성이 높을 것입니다.

  나아가 EFM네트웍스는 기본적인 ip 공유 외에도 제품 외적인 측면에 있어서도 매력적으로 어필할 수 있도록 심플한 디자인으로 고급스러움을 더했고, 전체 제품군에 이러한 디자인 컨셉을 통일함으로써 브랜드의 색채를 공고히 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마지막으로 현재 공유기 시장에서 AS 측면에서도 나름대로 가장 우수한 업체로 말들이 전해지고 있는만큼 그들은 탄탄한 기술력과 경쟁력을 갖고 있으며, 이 점은 사용자에게 있어 문제 없이 계속해서 AS가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 내지 믿음을 줄 수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