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슈머 리뷰/IT, 디지털 리뷰

웨스턴디지털 WD300GLFS 벨로시랩터

by 테리™ 2008. 10. 4.
반응형

  웨스턴디지털(이하 "웬디")의 고RPM 퍼포먼스급 SATA-HDD의 2008년 버전이라 할 수 있는 벨로시랩터입니다. 웬디의 고RPM HDD라 함은 일반적인 7,200 RPM에서 보다 높은 회전수로 성능을 향상시킨 라인업을 이릅니다. 결코 스카시 HDD는 아니죠.

   2007년까지 랩터 시리즈가 라인을 이어오다가 2008년 들어 아래 소개하는 바와 같이 벨로시랩터라 하여 신제품이 출시되었으며, 이 제품에 대한 성능적인 부분들을 본 글에서 다루어 보겠습니다.

  기존 랩터 유저라면 성능 위주의 PC 시스템 구축 성향이 강하여 단일 사용보다는 복수개를 이용한 RAID 구성 등으로 제품을 사용하는 분들이 더 많으리라 짐작이 됩니다. 하여 본 리뷰에서도 벨로시랩터의 레이드 성능 부분을 다뤄보지 않을 수 없어 두 개의 벨로시랩터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본 테스트에 사용한 PC의 주요사양은 아래와 같습니다.

■  CPU : Intel Core2Duo E8400 3.0GHz
■  M/B : Gigabyte EP45-DQ6
■  RAM : Hynix PC2-6400 B.E 1GB × 2
■  PSU : CWT PwerPlus 850W

  아래는 벨로시랩터의 공식스펙입니다.

■  Average latency                                  3 ms
■  Buffer                                                16 MB
■  Cache
      Read                                                Adaptive
      Write                                                Yes
■  Data transfer rate (maximum)
      Buffer to host                                    3 Gb/s
      Host to/from drive                             126 MB/s sustained
■  Drive ready time                                 7.0 sec (average), 10 sec (maximum)
■  Error rate (non-recoverable)                <1 in 1015 bits read
■  LBA support                                       Yes
■  Rotational speed                                10,000 RPM
■  Seek time
      Read                                               4.2 ms (average)
      Write                                               4.7 ms (average)
■  Track-to-track seek time                    0.7 (maximum)
■  Load/unload cycles                          50,000 minimum


Performance

  우선 본 글에서 보여주는 벤치마크결과는 벨로시랩터의 성능을 판단하는 절대적인 기준이 될 수 없음을 사전 양지하기 바랍니다.(이미지를 클릭하면 더욱 선명한 벤치마크 결과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벨로시랩터의 기본적인 벤치마크로 싱글 AHCI모드에서의 성능을 살펴 보았습니다. 위는 HD Tach를 이용한 벤치마크 결과이고, 아래는 각각 읽기 성능과 32MB 및 512MB 파일에서의 벤치마크 결과를 보여줍니다.

  다시 두개의 벨로시랩터를 RAID0과 RAID1로 묶어 일련의 벤치마크를 실시하였는바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RAID 0
 


  레이드0 스트라이프로 묶었을 때의 벨로시랩터의 성능입니다. 스카시 이상의 퍼포먼스를 보여줍니다.
 


RAID 1


  RAID 1은 안정성 위주의 구성 방법입니다. SATA2보다는 역시 우월한 성능을 보여주지만 미러링 쓰기로 인해 RAID 0보다는 낮은 성능치를 보여줍니다.

 

 유튜브에 UCC를 게시하면서 여러 해외유저들이 벨로시랩터 레이드 구성시의 부팅속도가 많이 늦는 것이 아니냐는 질문을 많이 맏았습니다. 이에 대한 답변을 드리면 이는 본인이 사용하는 메인보드 자체의 특성으로, 일반 7200RPM에 16MB의 버퍼메모리를 갖는 하드디스크가 윈도우 지렁이를 13~15까지 넘기는 것에 비한다면 위 UCC에서의 부팅 속도는 벨로시랩터의 레이드 구성을 통한 성능의 향상이 분명 있었음을 의미합니다. 


HIGH PERFORMANCE는 분명 벨로시랩터 사용자의 몫.

  벨로시랩터는 성능 면에 있어서 일련의 벤치마크와 UCC에서 소개되고 있는 어플리케이션 가동시의 이점들을 통해 분명한 매력을 갖고 있습니다. 그러나 벨로시랩터의 첫 출시작은 300GB이고, 최근 150GB 용량의 모델이 추가되었음에도 여전히 가격적인 부담은 여전합니다.  허나 웨스턴디지털코리아의 홈페이지에서 보여지는 벨로시랩터의 분류를 통해서도 짐작할 수 있는바, 본 하드디스크는 일반 데스크톱사용자를 겨냥한 제품이 아닌 기업용 HDD라는 점에서의 고가정책은 어쩔 수 없지 않나 하는 생각도 하게 됩니다.

  벨로실앱터가 일반 하드디스크에 몇 배에 해당하는 고가인만큼 그에 비례하는 성능 우월을 보여주는가에 대해서는 이 자리를 통해 언급하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예전 렙터 이용자들이 그러하듯 하이 퍼포먼스 지향의 유저라면 고가 라인임에도 분명 벨로시랩터를 선택할 것입니다.
 
  Finally... I chose WD VelociRapto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