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슈머 리뷰/IT, 디지털 리뷰

GeCube Radeon HD4850 512MB Joker TwinTurbo(ABsolute KOrea):2

by 테리™ 2009. 5. 7.
반응형

3. 테스트



  테스트 사양은 다음과 같다.

   ■ CPU : Intel Core2Duo E8400 3.0GHz
   ■ M/B : GIGABYTE EP45-DQ6(rev 1.0)
   ■ RAM : Hynix PC2-6400 B.E 1GB × 2
   ■ HDD : WesternDigital Velociraptor WD3000GLFS(회전속도 : 10,000RPM / 버퍼 메모리 : 16MB)
   ■ PSU : CWT PowerPlus 850W
   ■ O/S : Windows XP SP3(32bit) / VISTA SP1(64bit) 

  비교 벤치마크로써 HD3870과 성능을 견주어 보았다.

   >> Futuremark 3DMARK 06 / Vantage
   >> Call of Duty 5 : World at War
   >> Need For Speed : Undercover
   >> 진삼국무쌍 5
   >> Devil May Cry 4
   >> A.V.A Online

  위의 평가 리스트에서 3DMARK Vantage만 윈도우 비스타 환경에서 실시하였으며, 그 외 모든평가는 모두 윈도우 XP 운영체제 하에서 이루어졌다.



Futuremark 3DMARK06

  대표적인 그래픽 성능 벤치마크 프로그램인 Futuremark사의 3DMARK06에서의 성능평가이다.

  위는 3DMARK06 테스트의 기본 해상도라고 할 수 있는 1280×1024 해상도와 24인치 모니터의 최적 해상도인 1920×1200 해상도 상에서의 항목별 점수이다. 여기서 우리가 주목해야 할 점은 HD 3870에서 HD 4850으로의 업그레이드를 통한 성능 향상 예상치 뿐만 아니라, 동일 해상도 내에서의 안티앨리어싱(이하 AA) 및 비등방성 필터(이하 AF) 적용 유무에 따른 점수의 감소폭이다. 1280×1024와 같은 저해상도상에서의 AA 및 AF 적용에 따른 최종점수의 감소율은 HD3870은 약 15% 정도였고, HD 4850은 30% 가 조금 안 되는 정도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1920×1200의 고해상도 상황에서는 HD 3870이 50% 감소을 보여주는데 반해 HD 4850은 약 32%의 감소율을 보여줌으로써 HD 4850이 고해상도 옵션에 좀 더 효율적이라는 특성을 짐작할 수 있다.  한가지 더 추가하자면 그래픽카드의 교체로 CPU 점수 또한 오른 것 또한 특이할만 하다.

Futuremark 3DMARK Vantage

  윈도우 비스타와 DirectX 10.0 이 발표됨에 따라 3DMAKR 벤치마크 프로그램에 있어서도 신버전을 선보인바 있다. 유저들 사이에서는 기존 3DMARK 06의 점수를 반으로 떨군다고 하여 "반타작"이라는 별명이 붙어있기도 하다.

  퍼포먼스 프리셋 상황에서와 익스트림 프리셋 상황에서의 최종점수이다. 위의 테스트 프리셋별 각 해상도는 1280×1024와 1920×1200이며, 익스트림 프리셋의 경우 모든 옵션들이 세팅되어 평가가 이루어진다.

Call Of Duty 5 : World at War

  콜오브듀티:월드앳워는 그래픽 최적화가 매우 잘 되어 있는 게임이다. HD 4850 이면 고해상도에서도 옵션 타협점을 선택함으로써 게임 진행에 무리가 없을 것이며, 1600대 해상도에 AA와 AF를 좀 더 강하게 주어 비주얼 면에서도 멋진 장면을 연출할 수 있을 것이다. 

Need For Speed : Undercover

  레이싱 게임의 스토리 영상에 여배우 매기 큐를 캐스팅하여 EA 사의 부를 다시한번 각인시켜 주는 게임인 Need For Speed : Undercover 이다. 
  프레임 최대치와 평균치의 차이가 매우 크다. 카레이싱 게임 특성상 게이머의 플레이 성향과도 많은 영향을 주는 부분인데, 실력이 받쳐주어 배경이 되는 주변 경관에도 신경을 많이 쓰는 게이머라면 양질의 그래픽카드로 실제성을 높혀 흥미를 더하는 것이 결코 FPS 게임에 국한된 재미 요소는 아닐 것이다.
  옵션의 유무가 동일 해상도상에서의 벤치마크를 준비하지 않아 절대적인 평가를 하는데 무리가 있겠지만, 고해상도와 AA 및 AF 처리에 있어 HD 3870 대비 HD 4850에서 프레임 저하의 폭이 낮은 점에서 앞서 언급하였듯 HD 4850이 AA/AF에 많은 투자를 하였음을 알 수 있게 해준다.

Devil May Cry 4

  Devil May Cry 4는 콘솔용 게임 시장에서의 인기에 힘입어 PC용으로도 발매가 이루어지고 있는 게임으로, 전작 대비 네로와 단테라는 게임 속 두 주인공을 선택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력을 갖고 있는 것이 이번 편의 특징이라 하겠다. 
  최대해상도와 게임 내에서 설정가능한 옵션을 최상으로 하여 벤치마크하였다. 워낙 안정화가 잘 되어 있는 게임이다보니 두 그래픽카드 게임이 제공하는 한도 내에서 최상의 퀄리티로 게임을 즐길 수 있다. 프레임에 있어서도 많아봐야 2프레임 정도로 실제 게임에선 차이점을 전혀 찾을 수 없을 것이다.

진삼국무쌍5

  역시 최적화가 매우 잘 되어 게임으로써 평균 3fps의 근소한 차이로 실제 게임에선 차이점을 느낄 수 없을 것이다.

A.V.A Online

  지금은 매우 안정화가 이루어졌지만, 한 때는 온라인 FPS게임 중 특히나 높은 사양의 그래픽카드를 요구한다는 아바 온라인이다. 아래와 같은 수동 옵션 설정 상황에서 해상도만 달리하여 프레임을 측정해 보았다. 
  해상도와 상관 없이 최대 60 초반대의 프레임을 보여주고, 고해상도 모드에서 평균 프레임이 조금 차이를 두고 있는 모습이다.


4. 결 론

  지금까지 GeCoube Radeon HD4850 Joker Twinturbo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HD4850의 출시로 말미암아 엔드유저 입장에서의 가장 큰 의의라면 무엇보다 20만원대로 소히 메인스트림급으로 분류되는 그래픽카드의 성능의 향상폭이 월등해졌다는 것이다. 덕분에 경쟁사인 엔비디아의 그래픽카드까지 가격경쟁으로 인해 착하게(!) 떨어지는 등 소비자 입장에서는 여러 모로 좋게 작용했던 시기임에 분명할 것이다.  
  일련의 테스트를 통해 살펴 본 바, 새로운 "테라스케일" 그래픽엔진을 선보임으로써 애초에 ATI 그래픽카드 연구진이 개발목표로 삼았던 AA/AF 향상에 있어서도 소기의 목적을 달성한 것으로 보인다, ATI 측의 주장에 의하면 새로운 그래픽엔진으로 성능과 확장성, 효율성 및 경제성 등을 두루 갖추게 되었다고 하는데, 확실히 "20만원에 만날 수 있는 그래픽카드"의 품격을 제대로 높여주었던 만큼 굳이 부정하고 싶지는 않다.
  HD 4850의 성능 내지는 매력요소에 대해서 본 리뷰가 아니어도 많은 사용자들의 호평으로 충분히 짐작할 수 있겠지만, RV770 그래픽카드 중 GeCoube Radeon HD4850 Joker Twinturbo가 경쟁할 수 있는 가장 절대적인 매력은 Twinturbo 쿨러의 존재일 것이다. HD4850 레퍼런스 모델에서 보여지는 전원부 고열은 공공연한 문제로 제기되고 있었고, 각 제조유통사마다 추가적인 전원부 방열판을 제작, 장착하였지만 문제점이 속시원히 해결되었다고 보기는 어려웠다. 하여 비레퍼런스 디자인으로 전원부가 달리 꾸며졌고, 제조사는 이로써 전원부 고열을 감소시킬 수 있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전원부 온도는 엔드유저가 쉽게 측정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닌 만큼 이자리에서 성과 여부를 논하기는 어렵고, 사전 문제에 대한 적극적 해결 방안으로써 두개의 팬이 GPU와 그 주변, 나아가 전원부를 액티브 쿨링한다는 점에서 위 제품의 장점을 이야기할 수 있을 것이다. 
  필자가 ATI Catalyst COntrol Center에서 코어 온도를 살펴 본 바, 아이들시 32도 안팎을 보여주었고, 풀로드시 40도 초반선으로 쿨링 성능을 보여주었다. 또한 CCC에서 최근 도입된 수동 팬 기능으로  기본설정인 50% 가동률에서 충분히 정숙함을 유지할 수 있었으며, 60%를 넘어가면서 바람의 소리 등으로 팬의 가동음이 전달되었다. 무소음 지향을 위해 40% 내로 팬 속도를 조절해 보는 것도 나쁘지만은 않을 것이다.
  검증된 성능과 기존의 문제점들을 충분히 아우르는 냉각시스템을 무기로 모습을 드러낸 GeCoube Radeon HD4850 Joker Twinturbo, 이제 최종 선택은 여러분의 몫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