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시작하며
2009년 5월과 6월에는 AMD-ATi의 그래픽카드군에는 40nm 공정 제품인 HD 4770의 큰 히트와 아울러 추가적으로 공격적인 마케팅으로써 HD 4850과 HD 4830의 가격까지 인하하는 등 많은 시장 변화가 있었습니다. 이러한 요인은 애초 HD 4770에서 새로운 공정을 도입하였지만 TSMC 측의 수급 난항이 있어왔고, HD 4850과 HD 4830가 그 공백을 메워주고자 했던 측면이 클 것입니다. 그러나 이 또한 AMD-ATi가 구상했던 것과는 다르게 흐르고 있었는지 최근에는 HD 4730을 출시하기에 이르렀습니다.
HD 4730은 앞서 간략하게 출시배경을 언급한 것과 같이 HD 4770, HD 4830의 재고 부족분을 채우기 위한 전략적 제품으로써의 의미가 큽니다. 하여, 들리는 바로는 AMD측의 의도는 이 그래픽카드를 유럽을 타켓으로 물량을 풀고, 우리나라는 출시 계획이 없을 것이라는 이야기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국내 유일하게 그래픽유통사 (주)앱솔루트코리아에서 Argon 브랜드로 본 그래픽카드를 출시한 바 제품에 대한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뭐니뭐니해도 하드웨어의 첫번째 관심사는 성능일 것입니다. 속된 말로 기존 모델에 대한 "땜빵"이었던만큼 땜빵으로써의 제 역할을, 다시 말해 HD 4830 정도의 성능을 보여줄지가 가장 큰 화두거리가 될 것이며, 미드레인지급 VGA임에도 GDDR5 메모리에 두개의 외부전원커넥터 등 다소 어울리지 않는 기판(HD 4890 기판)을 채용했다는 점에서 여러 벤치마크 평가가 나오기 전까지는 정말 성능을 종잡을 수 없는 제품이었을 것입니다.
본 리뷰에서 필자의 여건상 HD 4830 그래픽카드와 직접적인 비교 벤치마크는 못하고 있지만, 여러 벤치마크 환경에서의 데이터 등을 확인하고 독자가 사용하는 그래픽카드의 성능과 견주어 보면서 HD 4730의 성능을 간접 평가해 보시기 바랍니다.
2. HD 4730 !?
Radeon HD 4730 | Radeon HD 4830 | |
Code Name | RV770 | RV770 |
Manufacturing | 55nm | 55nm |
Transistor | 9억 5천 6백만 | 9억 5천 6백만 |
Chip Clock(MHz) | 700 | 575 |
Shader Clock(MHz) | 700 | 575 |
Memery Clock(MHz) | 900 | 900 |
Memory Connection | 128 bit | 256 bit |
Shader Unit | 640 (128×Vec5) | 640 (128×Vec5) / 800 |
Texture Units | 32 | 32 |
Raster Operation Units | 16 | 16 |
Shader Model Version | 4.1 | 4.1 |
TDP(W) | 110 | 110 |
HD 4730은 HD 4830과의 차이점이라면 코어 클럭을 올리고 GDDR3 대신 GDDR5를 장착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메모리 인터페이스가 128비트로 낮아진 것 또한 특이할만합니다.
또한 출시 전부터 HD 4770의 후속으로써 모델명 또한 47xx 라인을 타고 있어 40nm 공정을 따르고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루머가 있었습니다만, 결과는 HD 4830 칩셋의 55nm 공정으로 만들어진 것으로 확인이 되는군요.
HD 4730의 GPU는 HD 4830의 RV770LE GPU를 채용한 것으로 전해지며, 640 스트림 프로세서에 32/32 텍스처 어드레스 및 필터릿 유닛, 16 ROPs 구성을 갖습니다.
3. 패키지
현재 우리나라에서 HD 4730 그래픽카드를 구입하려면 AMD Korea에서는 전혀 계획에 없던 것을 앱솔루트코리아 단독으로 유통하고 있다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는만큼 앱솔루트 유통 브랜드인 Argon 제품 외에는 선택의 여지가 없을 것 같습니다.
박스 안에는 그래픽카드와 드라이버 CD, 두개의 4핀-PCI 6핀 변환잭, 컴포지트 케이블, RGB 변환젠더 등이 담겨져 있습니다. HD 4730은 2개의 외부전원을 요구하며, 미드레인지급 제품군임을 들어 수요층 역시 충분한 고사양의 시스템을 구비하고 있지 않을 것임을 고려하여 PCI 6핀 변환잭이 2개나 동봉되어 있는 점도 눈여겨볼 만 합니다.
출력부는 듀얼링크 DVI포트를 지원하고 있으며, HDTV 출력포트도 갖추고 있어 현재 주로 유통되는 그래픽카드 출력부의 전례를 따르고 있습니다.
그래픽 메모리는 한 때 D램 랭킹 5위였던, 허나 지금은 폐사가 된 퀴몬다의 GDDR5 IDGV1G-05A1F1C-40X 메모리가 사용되었습니다. HD 4830과 비교하여 메모리 대역폭은 줄었지만 클럭 면에서 이를 커버하고자 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GDDR5 메모리 자체만으로 평가를 하자면 메인스트림에서 흔히 사용되는 GDDR3과 비교하여 명력 입력 클럭과 읽기/쓰기 클럭 면에서 상당한 성능 격차를 갖지만, 그래픽카드라는 것이 메모리만으로 돌아가는 것이고 전체적으로 조화를 이루어야 하는고로 HD 4730에서 GDDR5를 채용했다 하여 크게 성능을 끌어올릴 수 있을지는 의구심이 듭니다. 그밖에도 CrossFire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4. 성 능
본 테스트의 시스템 베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 CPU : Intel Core2Duo E8400 3.0GHz
▶ M/B : ASUS Maximus Ⅱ GENE
▶ RAM : Hynix PC2-6400 1GB × 2
▶ VGA : Argon Radeon HD 4730 512MB
▶ HDD : WD Velociraptor 300GB(16MB)
▶ PSU : Channel Well Technology PSH850V(정격 850W급)
드라이버는 현재 AMD 홈페이지에서 배포하고 있는 카탈리스트 9.6은 인식이 되지 않는 관계로 동봉된 CD의 드라이버를 설치한 바, 카탈리스트 버전 9.5로 표기됩니다.
[3DMARK 06]
우선 성능 확인의 시작으로써 그래픽카드의 대표적인 벤치마크 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는 FutureMark사의 3DMARK06을 실시하였습니다. 그 첫번째로 안티앨리어싱과 비등방성 필터링을 배제한 상황에서의 해상도별 점수차를 확인해 보았으며, 위의 그래프와 같은 결과값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대체적으로 CPU 점수는 해상도와는 상관 없이 비슷하게 나와주었고, 해상도가 조밀해질수록 7~9%로 점수가 하락하였습니다.
위의 8배 안티앨리어싱, 8배 비등방성 필터 적용시의 그래프는 해상도별 차이 외에도 앞의 옵션 배제 상황의 결과값과도 비교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저해상도에서 고해상도로, 그리고 4:3 비율 해상도에서 16:10 해상도로 갈수록 점수하락폭이 크다는 점과 옵션 여하에 따라 33%에서 37%의 점수 하락이 야기된 점도 위의 두 그래프를 통해서 짚어볼 수 있을 것입니다.
[스트리트파이터4 벤치마크]
선출시된 콘솔 타이틀에서 큰 판매고를 올리고 있는 스트리트파이터4가 7월 2일 PC판 출시에 앞서 게임의 원활한 구동 여부를 평가할 수 있는 벤치마크 프로그램을 내놓았습니다. 이를 통해 시스템 권장사항으로 2GHz의 인텔 코어2듀오 CPU와 Radeon X1900 이상의 그래픽카드를 요구하는 위 게임이 미드레인지급 HD 4730으로 얼마나 쾌적한 환경을, 게임 자체가 보여줄 수 있는 그래픽을 어디까지 보여줄 수 있을지 기대가 될 것입니다.
위의 첫번째 스크린샷은 1280×720 해상도로 프로그램의 Default 환경에서의 결과이고, 아래는 '1920×1200, 8×AA, 수직동기화, 8×Texture Filter, 기타 쉐도우 高' 등으로 옵션 메뉴에서 줄 수 있는 최상의 설정값 환경에서의 결과입니다. 각각 A와 B로 별개의 랭크가 책정되었지만, 8프레임 정도의 평균프레임 차이는 최상의 비주얼을 원하는 유저에게 HD4730으로도 최상 옵션환경에서 가뿐하게 게임을 돌릴 수 있을 것입니다. 다만, 1920×1200 해상도의 최고옵션에서 가로선 화면 깨짐이 나타나지만 게임을 즐기는데 크게 지장을 주지는 않을 것입니다.
[프로토타입]
높은 자유도로 많은 게이머들이 즐겨하는 게임인 Prototype으로 해상도별 프레임을 테스트하였습니다. 해상도 외의 모든 옵션은 아래 그래프에 표기한 바와 같이 고급 설정을 선택하였습니다.
게임을 특히 좋아하는 유저라면 대부분 22인치에서 24인치급 모니터를 쓸 것이라 생각됩니다. 그중 미드레인지 메인스트림급 PC 사양의 유저라면 게임에서 해상도 역시 적당한 타협선으로써 1680×1050을 쓰지 않을까 생각이 되는데요. Fraps 프로그램으로 집계된 프레임에서 1920×1200 해상도 역시 평균 30프레임 선으로 게임을 즐기는데 큰 무리는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가끔 프레임이 끊기는 증상이 보여지는군요.
HD 4730으로 프로토타입을 즐기려면 1680×1050 해상도가 최적 설정이라 생각됩니다. 해상도를 제외한 모든 설정항목을 높게 욕심낼 수 있고, 그러한 설정 내에서도 최고 64프레임, 평균 50프레임으로써 상당히 쾌적한 게임 환경을 제공합니다.
[콜오브듀티:월드앳워]
FPS 게임에서 스토리가 특히 탄탄하여 모름지기 명작이라 일컽는 콜오브듀티의 그 다섯번째 시리즈, 월드앳워입니다.
비디오 모드를 4가지로 변환하여 최적의 해상도를 찾아보았습니다. COD5 게임에서도 해상도를 제외한 나머지 설정에서는 하나같이 욕심을 부려봤습니다.
산출된 프레임 결과는 위와 같습니다. 본 게임에서도 앞의 프로토타입 게임에서와 마찬가지로 1680×1050 해상도에서 평균 55 프레임 안팎으로 적정한 화면을 뿌려줍니다. 1920×1200 해상도로 게임을 진행한다는 것에는 다소 무리가 있었습니다. HD 4730을 크로스파이어(CrossFire:다중VGA모드)로 구성하여 위 게임을 즐긴다면 1920×1200 해상도에서 최고의 옵션을 욕심내어 해볼만 할 것 같습니다.
[A.V.A Online]
온라인 FPS 게임으로 필자가 즐겨하는 게임이기도 합니다.
아바 관련 프레임 테스트 결과는 별도의 도표 없이 글로 소개하겠습니다. 1920×1200의 해상도와 위의 옵션 상황에서 프레임을 체크해 본 결과 최소 30프레임, 최대 62프레임, 평균 57.718프레임으로 집계되었습니다. 예전 HD 4850 벤치마크에서 위의 옵션상황에 캐릭터 디테일을 '높음(고사양)'으로 하고, 복합광원 및 특수효과 강화 등으로 옵션을 더 추가하였을 때 최대 61프레임, 평균 54프레임 정도를 기록했을 때를 떠올려볼 때 게임 최적화가 잘된고로 HD4730으로도 충분히 옵션 욕심을 주고 즐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소비전력]
PC 부팅 후 5분의 텀을 두어 무부하일 때와 3DMARK06 프로그램으로 GPU 부하가 100%에 근접했을 때의 순간소비전력을 인스펙터Ⅱ 전력기기로 측정하였습니다. 특히 3DMARK06 프로그램을 GPU 부하가 올랐을 때 전력량은 190에서 210W 내외의 수치가 출력되고 있는 바, 이는 필자가 동일 시스템 베드에 그래픽카드만 HD 4850으로 사용할 때 무부하시 110W, 부하시 최고 185W를 보였을 때와 대비되는 모습입니다.
테스트 전까지는 HD 4730이 비록 외적으로 두개의 외부전력커넥터가 디자인되어 있다고 하더라도 GPU의 성능 또한 간과할 수 없는 부분인고로 실제적으로 전기를 많이 소모할 것이라곤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허나 전력량계를 통해 실제 확인한 바, HD 4850보다 전력소모가 크다는 점은 아쉬움으로 남습니다. 물론 성능과 전력소모는 무조건 비례한다는 것에는 어폐가 있지만, 동세대라 볼 수 있는 HD 4730과 HD 4850의 성능별 전력소모가 역전되는 상황은 HD 4730의 메리트를 낮추는 요인일 것입니다.
5. 마치며
글 도입에서부터 계속 이야기하고 있는 바이지만, HD 4730은 무척 까다로운 선상에 위치한 그래픽카트임에는 분명합니다. 애초 HD 4770과 4830의 물량 수급 난항을 일시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투입된 모델인만큼 애매한 가격대와 성능으로 시장에서의 유저들의 평가 또한 애매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HD 4770의 과열 양상에서 다른 쪽으로 이목을 돌리고자 본 제품을 투입했음에도 오히려 HD 4850 쪽에서 가격이 떨어짐으로써 메리트가 커지게 되었습니다.
지금 계속해서 본 리뷰를 진행하면서 HD 4730을 10~15만원대에 포진해 있는 동사 HD 4770/4830/4850 그래픽카드와 비교가 되고 있는데, 달리 경쟁사의 경잴모델 쪽도 생각해 볼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아마도 9600/9800GT급이 될 것 같은데 HD 4730과 Geforce 9800GT와의 성능 비교로 재밌는 이야기를 만들 수 있을 것 같은 예감입니다. 필자 역시 자원이 한정된고로 그것까지는 힘들 것 같고요. 기회가 닿는다면 혹시 또 모르겠군요.
지금까지 두서 없이 글을 써보았지만, HD 4730에 대해서 필자가 이 자리에서 HD 4730은 어떻다라는 식으로 선언적 결론을 내리기에는 문제가 있을 것입니다. 누군가에게는 감가 요인이 다른 누군가에게는 분명 메리트 요소가 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위의 결과들은 단순한 참조물 정도로 확인하고, 최종적인 판단은 독자 각자의 몫으로 남겨 둡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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